본문 바로가기
기타/모바일

갤럭시Z 폴드3 루머와 소식들

by 왕 달팽이 2021. 4. 22.
반응형

올 하반기에 출시될 삼성전자의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Z폴드3'와 관련된 소식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갤럭시Z폴드2 (출처 : Samsung)

갤럭시 Z 폴드3 AP

우선 '갤럭시Z폴드3'에는 AMD GPU 칩셋이 적용된 엑시노스가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 IT 전문매체 폰아레나는 지난 16일 아이스유니버스를 인용하면서 AMD GPU가 탑재된 '엑시노스9925' 칩셋 혹은 퀄컴의 '스냅드래곤888+'가 채택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에서 차세대 플래그십 제품에 AMD GPU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혔던 것과 일맥상통하는데요. 업계에서는 삼성과 AMD가 협업한 엑시노스 칩셋이 올해 2분기 혹은 3분기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반면 트위터리안 Mauri QHD는 자신의 소스에 따르면 갤럭시 폴드3의 AP는 엑시노스2100 또는 AMD GPU가 포함된 엑시노스가 아닌 스냅드래곤 888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상반된 두 주장들이 공존하는데요. 아직까지는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고 좀 더 많은 정보들이 나와야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갤럭시 Z 폴드3 - 그 밖에 

오는 7월 공개가 예상되는 '갤럭시Z 폴드3'에는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 최초로 S펜 기능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모듈의 탑재와 편광판 없는 OLED 패널 등의 탑재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샘모바일은 올해 출시되는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2'는 일정 수준의 방수 등급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갤럭시 S21의 IP68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방수기능이 폴더블에도 탑재되면서 좀 더 향상된 내구성을 기대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가격이 더 비싸지려나요?)

갤럭시 Z 폴드 3 유출

샘 모바일에서 갤럭시 Z 폴드3의 유출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링크 : Leaked Galaxy Z Fold 3 pictures show under-display camera and S Pen)

유출된 이미지의 후면 카메라 부분을 갤럭시 S21에 적용되었던 인 카메라 하우징이 적용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카메라 범프를 튀어나오도록 디자인했는데요. 대신 인덕션 모양의 정사각형이 아닌 카메라 모듈을 일렬로 배치했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갤럭시 Z 폴드 3는 S펜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출된 이미지에서도 펜을 사용할 수 있음을 볼 수 있는데요. 화면을 접어서 화상 통화를 하는 동시에 메모를 할 수 있음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3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S펜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출처 : SAMMobile

S펜은 예상했지만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기술은 아직 이르다는 얘기도 많았는데요. 유출된 이미지를 보면 드디어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가 적용되었습니다. 아마도 갤럭시 Z 폴드3는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가 장착된 세계 최초의 폴더블 스마트폰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보도에 따르면 외부 디스플레이에는 10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후면 트리플 카메라는 1200만화소 광각, 1200만 화소 초광각,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광학식 손떨림보정(OIS) 기능을 갖춘 3배 망원 렌즈가 장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한, 폴더블 최초로 공식 IP 등급을 부여받아 방수, 방진 기능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IP68 까지는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AP는 스냅드래곤 888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는 7.5인치 메인 디스플레이와 6.2인치 서브 디스플레이로 전작대비 약간 작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밖에 120Hz 주사율, 12GB, 16GB RAM, 256GB, 512GB 스토리지와 4400mAh 배터리를 탑재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삼성전자는 아직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의 공개 일정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일부 보도에 의하면 7월이나 8월이라고 하는데 좀 기다려봐야할 것 같습니다.

갤럭시 Z 폴드 3 카메라 사양 및 업데이트 된 UI 유출

삼성의 업데이트 된 UI에 대한 세부 정보와 함께 폴드 3의 카메라 사양이 유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One UI 내의 UI 업데이트를 자세하게 설명하는 GIF 가 유출되었습니다. (참고 : Samsung Galaxy Z Fold3 camera specifications and updated UI leak - Notebook Check)

더보기
(출처 : Ice Universe)

화면을 스플릿해서 넓은 화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나눠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태블릿이나 폴더블 스마트폰처럼 화면이 넓은 경우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하는 UI가 개선되면 사용성이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더불어서 '갤럭시 Z 폴드3'의 카메라에 대한 세부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출처 : NotebookCheck

물론 카메라 스펙도 중요하긴하지만 이번 갤럭시 Z 폴드에서 제일 기대되는 것은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입니다. 디스플레이 뒤쪽으로 어떻게 렌즈를 효과적으로 숨길지... 얼마나 잘 숨길지... 카메라로 촬영한 경우 이미지나 동영상의 퀄리티는 어떨지 너무나도 궁금합니다.

갤럭시 Z 폴드3 공식 렌더링 유출

evleaks는 트위터에 갤럭시 Z 폴드3와 플립3 공식 렌더링을 공개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