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모바일

밸브 스팀 덱(Steam Deck) - 스팀 게임을 손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휴대용 게임기

by 왕 달팽이 2021. 7. 29.
반응형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스팀(Steam)'이라는 게임 플랫폼을 아실겁니다. 각종 온라인 PC 게임들을 무료 혹은 유로로 구입해서 즐길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최신 게임들에서부터 고전게임들까지 수 많은 게임 라이브러리들이 준비되어 있어서 추억의 게임부터 최신게임, 인디게임까지 다양한 게임들을 스팀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스팀 플랫폼은 '밸브(Valve)'라고 하는 회사에서 운영하는데요. 밸브가 PC 게임을 휴대용 게임기에서 즐길 수 있도록 '스팀 덱(Steam Deck)'이라는 제품을 발표했습니다.

스팀 덱(Steam Deck)

스팀덱(Steam Deck)은 닌텐도 DS, PSP 같은 기기와 닮았습니다. 

밸브 스팀덱(Steam Deck) (출처 : Valve)

제품의 가운데에 게임화면을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위치해있고 좌우로 조이스틱과 십자 버튼과 조작 버튼이 달려있습니다. 휴대용 게임기 시장에서 닌텐도의 영향이 커서그럴까요? 닌텐도 스위치가 생각나는데요. 이 제품은 닌텐도 스위치처럼 몸통에서 컨트롤러를 분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별도로 판매되는 독 제품을 구입해서 TV에 연결, 스팀 게임을 TV에서 즐길 수 있는 기능은 제공될 예정입니다. 컨트롤러가 분리되지 않기 때문에 독에 거치했을 때에는 별도의 마우스, 키보드 같은 외부 입력 장치를 연결해 사용하거나 따로 판매중인 스팀 컨트롤러, 엑박 컨트롤러 등을 구비해서 즐겨야합니다. 별도로 구입해야하는 주변 장치들이 많다는 점은 단점이네요.

밸브 스팀덱(Steam Deck) (출처 : Valve)

제품을 손에 들었을 때 편안한 그립감을 주도록 뒤쪽이 파여있습니다.

밸브 스팀덱(Steam Deck) (출처 : Valve)

게임기를 잡았을 때, 검지를 이용해서 누를 수 있는 R1, R2, L1, L2 버튼이 스팀 덱 상단에 위치해있습니다. 슈팅게임을 할 때 편할 것 같습니다. 스팀 덱 제품의 후면에는 R4, R5, L4, L5 버튼도 있습니다. 다양한 버튼이 있어서 좀 더 자유로운 조작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밸브 스팀덱(Steam Deck) (출처 : Valve)

전면에는 PC 게임의 호환성을 위해서 2개의 터치패드가 조이스틱 아래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닌텐도나 소니처럼 휴대용 게임기를 만들어오지 않았을 텐데 깔끔한 만듦새가 인상적인 제품입니다.

스팀덱의 규격은 대략 298mm x 117mm x 49mm 크기에 669g 정도의 무게입니다. 닌텐도 스위치가 365g인 것과 비교하면 좀 무겁게 느껴집니다. 휴대용 기기에서 무게가 무겁다는 것은 생각보다 큰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장시간 게임기를 들고 있다보면 팔이 아파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팀덱과 스팀 플랫폼 (출처 : Valve)

스팀덱에는 '스팀 OS 3.0'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PC와 공유기를 통해 유무선 방식으로 연결하는 '스팀 링크'와는 다르게 직접 게임기에 게임을 설치해서 구동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스팀 라이브러리와 연동되어 스팀에 구입했던 게임들을 PC와 더불어 스팀 덱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결국 게임기는 '어떤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가'가 핵심 포인트입니다. 방대한 스팀라이브러리와 연동할 수 있는 휴대용 게임기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스팀덱(Steam Deck) 스펙

 구분 스팀 덱 스펙 정보
CPU AMD Zen 2
4-core/8-thread
2.4~3.5GHz
GPU AMD RDNA 2
1~1.6GHz
RAM 16GB LPDDR5 @ 5,500MT/s
Storage 64GB eMMC / 256GB NVMe SSD / 512GB NVMe SSD
Display 7-inch LCD touchscreen
1280 x 800
60Hz 주사율
Audio Stereo speakers, 3.5mm jack, dual mics, USB Type-C/Bluetooth
Connectivity Wi-Fi, Bluetooth, USB Type-C with DisplayPort 1.4 support
Size, Weight 11.7 x 4.6 x 1.8-inch (298 x 117 x 49mm), 669g
Battery 40Whr

스팀덱의 휴대용 디스플레이는 7인치 크기입니다. 해상도는 1280 x 800으로 고해상도는 아니며, 주사율도 60Hz 정도로 요즘 나오는 게이밍 스마트폰에 비하면 조금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휴대용 기기에서 PC 게임들의 화면을 렌더링 할려면 고해상도로 돌리기에는 빡센게 분명하니까 어쩔 수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근데 화면이 작아서 크게 문제될 것 같지는 않아보입니다.(체감해봐야죠 뭐..)

AMD Zen2 CPU가 탑재되었으며, 16GB LPDDR5 RAM과 64GB, 256GB, 512GB 3가지 스토리지가 제공됩니다. 부족한 저장공간은 microSD 카드 슬롯을 통해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스팀덱(Steam Deck) 가격

게임기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에 또다른 하나는 가격입니다. 스팀덱의 가격은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64GB 모델은 $399로 약 45만원 정도입니다. 256GB 모델은 $529이며, 512GB 모델은 $649입니다. 

기본 판매되는 패키지에 케이스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TV와 연결할 수 있는 독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