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코의 테크 & 재테크

크롬 8월부터 광고차단 시작할 것 본문

테크 프라임/테크 소식

크롬 8월부터 광고차단 시작할 것

연구원 킴루코 2020. 5. 18. 08:43

웹 서핑을 할 때, 웹 페이지들에 붙어있는 광고들이 짜증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뉴스 기사를 읽는데 사이드바에서 번쩍번쩍 빛나고 있는 광고나 뉴스기사 위쪽으로 스그머니 나타나는 광고들은 컨텐츠로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The overall percentage of heavy and non-heavy ads and the total resource usage of each (출처 : Chromium blog)

게다가 웹 페이지를 표시하는 과정에서 원하지 않은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구글에 의하면 0.3% 밖에 안되는 소수의 광고가 크롬 광고에 의해 사용되느 네트워크 데이터의 27%를 사용하는 등 데이터 사용의 불균형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구글은 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느리면 검색 순위에 불이익을 주는 등 여러 조치를 해왔었는데요. 올 여름부터는 사용자의 배터리와 데이터 사용량을 보호하기위해 크럼에서 직접 디스플레이 고아고의 리소스를 제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크롬은 4MB의 네트워크 데이터를 사용과 30초간 15초의 CPU 사용 혹은 60초의 총 CPU 사용시간을 기준으로 잡을 예정입니다. 사용자가 광고에 반응하기 전에 이 기준을 넘으면 광고를 출력하는 프레임은 에러 페이지로 이동시켜 광고가 너무 많은 리소스를 사용했다고 경고할 예정입니다.

구글은 이 기능을 몇 개월동안 테스트 할 예정이고, 8월말 쯤에 정식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광고를 만들거나 툴을 제작하는 관련업계 종사자들은 크롬에 의해 차단당하지 않게 리소스를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8월말까지는 개선을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크롬은 다른 웹브라우저에 비해 램을 처묵처묵하기로 유명하고, 배터리에 빨때꼽고 쭉 들이키기로 유명합니다. 크롬의 이러한 조치가 크롬 브라우저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경감은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이며, 구글의 이러한 광고 차단 기능들은 서드파티 앱들을 사용하지 않고도 기본적인 광고차단을 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Reference

https://blog.chromium.org/2020/05/resource-heavy-ads-in-chrome.html?m=1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