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모바일

갤럭시 워치 3 출시, 가격 및 스펙 정보

by 왕 달팽이 2020. 8. 18.
반응형

삼성전자가 지난 8월 6일 스마트 워치 제품인 '갤럭시 워치 3'를 공식 출시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41mm 모델과 45mm 모델입니다.

삼성 갤럭시 워치3 (출처 : Samsung)

 구분 갤럭시 워치 3 41mm 갤럭시 워치 3 45mm
디스플레이 1.2인치 1.4인치
  360x360, Super AMOLED, 골릴라 글래스 DX
배터리 247mAh, WPC기반 무선충전 340mAh, WPC기반 무선충전
크기 41 x 42.5 x11.3mm, 48.2g(스테인리스) 45 x 46.2 x 11.1mm, 53.8g(스테인리스), 43g(티타늄)
스트랩 20mm 22mm
운영체제 타이젠 OS 5.5
CPU 엑시노스 9110
저장공간 1GB RAM, 8GB 용량
연결 WiFi, 블루투스 5.0, NFC, GPS
알림 전화, 이메일, SNS, 문자 알림
기능 심박수 모니터, 수면 모니터, MIL-STD-810G, 5 ATM, IP 68
호환 삼성/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5.0 이상, RAM 1.5GB 이상
iOS : 아이폰 5 이상, iOS 9.0 이상

삼성 갤럭시 워치 3

삼성 '갤럭시 워치3'는 '갤럭시 워치'의 후속작으로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의 뒤를 잇는 스마트 워치 제품입니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와 비슷한 스펙으로 좀 더 시계 본연의 기능과 모습을 살리면서 스마트 기능이 추가된 제품입니다. (참고로 삼성이 만드는 스마트 워치 제품에는 이번에 공개된 '갤럭시 워치' 시리즈가 있고, 좀 더 스포티한 느낌의 '갤럭시 워치 액티브' 시리즈가 있으며 스마트 밴드에 더 가까운 '갤럭시 핏' 제품도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3는 딱 봐도 시계 느낌이 팍팍 나는 제품인데요. 클래식 시계의 느낌이 살아있어서 정장에 같이 입어도 충분히 느낌을 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의 업그레이드 버전은 아니며, 스타일이 다른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41mm 미스틱 실버(좌)와 미스틱 브론즈(우) (출처 : Samsung)

갤럭시 워치의 디자인 특징인 원형 베젤이 적용되었습니다. 화면을 터치해 좌우로 스와이프하지 않고 원형 베젤을 활용해 좌우로 돌리는 방식으로 메뉴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와 메신저 앱에서 이모티콘, 사진을 새롭게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켜지 않고 바로 스마트 워치에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3 미스틱 브론즈 41mm (출처 : Samsung)

이번에 출시된 '갤럭시 워치 3'는 고급 스테인리스 재질의 45mm, 41mm 두 가지 크기로 출시되었습니다. 좀 더 큰 사이즈인 45mm 제품의 경우 전작이라고 할 수 있는 '갤럭시 워치' 46mm 제품에 비해 14% 더 얇아졌고, 8% 더 작아졌으며, 15% 더 가벼워졌습니다. (무게의 경우 63g에서 53.8g으로 가벼워졌으며, 곧 43g의 티타늄 모델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갤럭시 워치3에는 실리콘 대신 천연 고급가죽으로 제작된 프리미언 스트랩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가죽의 느낌이 클래식한 시계의 느낌을 더욱 더 잘 살려줍니다.

8만개 이상의 워치 페이스가 제공되어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스타일로 워치 페이스를 적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워치 페이스에는 날짜, 날시, 걸음 수 등 40개 이상의 정보를 조합해 각 사용자별로 꼭 필요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날씨 센터 워치페이스의 경우 자동으로 날씨 정보가 업데이트되어 현재 날씨 및 날씨 예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신 'Galaxy Wearable' 앱을 활용하여 현재 입고있는 옷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면 현재 스타일에 어울리는 패턴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워치페이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헬스 모니터 앱과 갤럭시 워치를 이용한 ECG (출처 : Samsung)

갤럭시 워치 시리즈를 구입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아마도 '헬스 모니터링' 기능때문일 겁니다. '갤럭시 워치 3'를 이용해 헬스 모니터링 및 피트니스, 수면 관리까지 다양한 건강 관리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 헬스 모니터 앱'을 통해 혈압과 심전도(ECG)를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4월과 5월에 각각 혈압과 심전도 측정 기능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MFDS)의 허가를 받았습니다.

커프형 협압계로 기준 혈압을 측정해 '갤럭시 워치3'에 입력하면 심박센서를 활용하여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3가 측정한 맥박 파형을 기준으로 기준 혈압과 비교분석해 혈압과 맥박수를 알려줍니다. 이렇게 측정된 혈압 데이터는 앱에 저장되어 꾸준히 혈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4주에 한번씩 재보정이 필요합니다.)

갤럭시 워치3의 상단 버튼을 약 30초간 누르면 심박수와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내장된 전극 센서를 통해 심장박동을 감지, 측정된 값을 보여줍니다. (의료기기 수준의 정확도는 아니며, 심장마비의 징후를 잡아내는 등 의료목적으로 활용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참고용으로만 쓸 수 있습니다.)

또 한, 혈중산소포와도까지 측정 가능합니다. 혈액 내 산소를 측정하여 일정시간동안 얼마나 효과적으로 호흡하고 있는지 확인가능한데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능입니다. 

특히 이번에 추가된 '낙상감지' 기능은 착용자가 쓰러지고 일어나지 못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최대 4명의 사전 지정 연락처로 SOS 알림을 전송합니다. 1명의 연락처로는 통화를 연결해주어 비상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평소 고혈압이나 뇌졸중 같은 지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헬스 모니터 기능뿐 아니라 운동관련 기능도 제공해줍니다. 삼성 헬스 앱과 연동하여 다양한 운동 종목을 기록, 관리해주는데요. 특히 달리기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달리기 자세의 좌우 균형을 실시간으로 분석해주고, 최대 산소섭취량(VO2 max)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운동이 끝나고 피드백까지 해주어 기록향상이나 부상방지에 도움을 주는 등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만 사이클리스트들이 자주 사용하는 가민 등의 제품과 연동하려면 ANT+ 통신 규격이 제공되어야 하는데, 스펙상으로는 지원되지 않는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갤럭시워치3를 가민에 연동해서 사용하는 것은 안되는 것 같습니다.

워치 제품류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기능은 아마도 수면관리 기능일겁니다. '갤럭시 워치3'에서는 수면 점수와 수면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줘 더욱 쉽게 수면의 질을 판단할 수 있게 했습니다.

프로세서로는 엑시노스 9110이 탑재되었으며, 1GB 메인메모리(RAM)와 8GB의 저장공간이 제공됩니다. (8GB 중 4.3GB 정도가 사용가능 용량이며 외장 메모리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등급이 적용되었습니다. 50m 깊이의 방수가 가능하며, MIL-STD-810G 스펙을 만족하여 극한의 상황에서도 동작을 합니다. 45mm 기준 340mAh의 배터리가 탑재되었는데, 평균 56시간, 최대 151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용량이라고 합니다.

갤럭시 워치3 45mm 미스틱 실버(좌), 미스틱 블랙(우) (출처 : Samsung)

'갤럭시 워치3'는 LTE 연결 모델 혹은 블루투스 연결 모델로 출시됩니다. 45mm 크기의 제품은 미스틱 실버와 미스틱 블랙 색상으로 출시되며, 41mm 크기의 제품은 미스틱 브론즈와 미스틱 실버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개인적으로 미스틱 브론즈가 45mm 제품에 적용되지 않은 것은 아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LTE 모델 기준 45mm가 52만 8천원, 41mm가 49만 5천원이며, 블루투스 모델 45mm가 47만 3천원, 41mm가 42만 9천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