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코의 테크 스케치

'유튜브(Youtube)' 다크모드 설정 본문

테크/뉴스

'유튜브(Youtube)' 다크모드 설정

킴루코 2020. 10. 16. 05:00

유튜브가 컨텐츠 소비 플랫폼으로 TV와 케이블 방송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접하기도 좋고, 개인화된 추천기능으로 내가 찾고 싶어하는 동영상을 바로바로 추천해주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오랜시간동안 화면을 보고 있는 경우 눈이 피로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얀색 배경을 가지고 있는 경우 화면을 오랜시간보게 되면 눈에 피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크모드(Darkmode)'를 지원하는 앱과 소프트웨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역시 다크모드를 지원합니다.

다만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유튜브 웹 사이트의 테마를 브라우저의 테마에 따라 다크모드 선택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브라우저를 다크모드로 사용하는 유저의 경우 그동안 수동으로 유튜브 설정을 다크모드로 바꿔주는 작업을 했어야하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으로 설정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유튜브와 브라우저를 독립적으로 다크모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PC 사이트 다크모드 설정 방법

'유튜브' 홈페이지에 접속해보겠습니다.

하얀색 배경에 컨텐츠들이 표시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개인정보를 볼 수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메뉴가 튀어나오는데, 한글 설정 기준으로 '디자인: 기기테마'라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브라우저의 테마에 맞춰 설정되었다는 뜻으로 현재 사용중인 브라우저에서 다크모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하얀색 배경에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서브 메뉴로 브라우저의 테마에 맞춰 설정되는 '기기 테마 사용'과 다크모드를 적용하는 '어두운 테마', 화이트모드를 적용하는 '밝은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테마'를 선택하면 다크모드가 적용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간편하게 다크모드로 적용되었습니다. 주변이 어두워서 영화관에 온 것 같은 느낌도 드는군요.

참고로 이 설정은 현재 브라우저에만 적용됩니다. 멀티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사용자분들은 각 브라우저에 접속해서 다크모드 설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크모드를 설정하면 확실히 화면을 응시하는데 피로감이 덜합니다.

유튜브 앱 다크모드 설정 방법

이번에는 유튜브 앱에서 다크모드를 설정해보겠습니다. 유튜브 앱을 실행시킵니다.

테마적용이 안되어 있는 상태라 역시 하얀색 배경에 컨텐츠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C 버전과 마찬가지로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버튼을 누르시면  메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메뉴 들 중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유튜브 앱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들이 있는데, '일반'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일반' 메뉴들을 쭉 보다보면 '어두운 테마'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선택해서 활성화시켜주면 다크모드가 바로 적용됩니다. 

하얀색 배경에 컨텐츠가 표시되던 일반 모드에서 검은색 배경의 다크모드로 전환되었습니다.

잠자기 전 침대에서 유튜브를 보시는 분들은 어두운 환경에서 영상을 보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숙면을 위해서는 침대에서 스마트폰을 안보는게 좋지만 그래도 봐야한다면 다크모드를 적용해서 최대한 불빛에 노출이 안되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다른 앱들은 다크모드를 지원하지만 어색한 경우가 많은데, 유튜브는 다크모드도 어색함없이 잘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