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모바일

LG전자 롤러블폰 관련 소식들

by 왕 달팽이 2021. 1. 18.
반응형

많은 분들이 궁금했던 제품이 이번 CES2021에서 공개되었습니다. LG전자의 롤러블폰인데요. 전체 스펙과 가격정보가 공개된 것은 아니고 어떤 제품인지 간단하게 티징 정도만 했습니다.

LG전자의 롤러블폰은 지난 해 가을 출시한 LG윙의 공개 행사 마지막에 잠깐 예고되었던바가 있는데요. 이전부터 '상소문폰'으로 불리면서 LG전자의 롤러블폰에 많은 관심을 줬습니다.

영화 레드플래닛 중

일반적으로 롤러블 폰이 가로로 펼쳐질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CES2021에서 LG전자가 공개한 롤러블 폰은 위아래로 화면이 커지는 형태였습니다.

CES 행사에서 OLED EVO TV, QNED TV 등을 공개한 LG는 CES 키노트의 첫 부분에서 롤러블 디스플레이가 커지고, 마지막 부분에서 다시 작아지는 것으로 구성했습니다. 롤러블 스마트폰의 와이드한 디스플레이가 늘어나면서 3:2 비율의 디스플레이로 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전면 카메라 모듈이 없다는 점입니다. LG 윙처럼 팝업 카메라가 적용될 것인지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모듈이 적용될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롤러블 스마트폰의 상세한 디자인이나 사양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루머로 전해지는 스펙은 있습니다. IT 팁스터 '트론(Tron)'에 의하면 6.8인치 디스플레이에 1080x2428(20:9)해상도가 지원되며, 한단계 펼치면 2428x1366(16:9) 디스플레이가 되며 최대로 확장될 경우 7.4인치 1600x2428(3:2)까지 화면이 확장된다고 합니다.

퀄컴의 최신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88이 탑재될 예정이며 16GB 메인메모리가 탑재된다고 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4,200mAh 가량입니다. 가격은 $2359 가량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뭐 아직은 루머 단계이니 상세한 내용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올해 출시되는 것은 확실한 모양입니다. LG전자는 롤러블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위해 중국의 디스플레이 업체인 BOE와 협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 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을 사용하지 않는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스마트폰의 단가에 영향을 크게 미칠 요소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pixabay

LG전자는 TV와 가전에서 잘나가고 있습니다. 2020년 세계 1위의 가전 업체로 위상이 올라섰는데요. MC 사업부의 스마트폰 제품만 뭔가 아쉽습니다. 기대를 모았던 벨벳과 LG윙의 성적이 크게 뛰어나지 않으면서 2015년 2분기부터 무려 2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항간에서는 LG가 스마트폰 사업을 접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LG 윙 (출처 : LG)

이러한 가운데 LG윙의 뒤를 이어 익스플로러 프로젝트의 새로운 제품인 롤러블 스마트폰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새로운 폼팩터의 도입이라는 시도 차원에서는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무너져내린 LG 스마트폰의 이미지를 다시 세울 수 있을 정도의 제품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확장하는데 모터를 사용하게 되면 또 다른 내구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한, 손으로 쫙 펴는 것에 비해 화면이 확장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LG가 최종적으로 어떤 형태의 롤러블 제품을 출시할지는 모르겠지만 다시 힘을 냈으면 좋겠습니다.

LG 롤러블폰 디자인 특허 (2021. 02. 11)

LG가 롤러블 스마트폰을 위해 출원한 디자인 특허가 등록되었습니다.

중국 CNIPADP 출원되고 최근 등록된 이 특허는 스마트폰의 전면에 롤러블 기술로 늘어나는 메인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으며, 후면에는 카메라 모듈을 제워한 부분에 세컨드 디스플레이가 자리잡은 모습입니다.

LG의 롤러블 스마트폰 특허 (출처 : LETS GO DIGITAL)

이 디자인을 이용해 후면 카메라를 전면카메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품에 별다른 버튼이 탑재되지 않은 것을 보면 롤러블 스마트폰에 터치식 버튼을 적용할 것이라는 예상도 해볼 수 있습니다.

이 특허가 LG 전자의 롤러블 폰에 적용될지 여부는 미지수입니다.

LG 롤러블폰 홀딩

LG 롤러블폰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BOE가 LG 롤러블 관련 프로젝트를 모두 홀딩시켰다고 합니다. LG 전자의 롤러블 프로젝트가 중단된 이유가 가장 큰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 세계 최초 LG 롤러블폰 출시 무산되나 - 지디넷 코리아)

추가 - 롤러블폰 생산은 한다

만들긴 한다는군요. (관련기사 : [단독] '시계제로' LG폰... '롤러블폰'은 만든다 - 뉴스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