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항(Ehang) 홀딩스 주가 폭락, 머선일이고?

by 왕 달팽이 2021. 2. 18.
반응형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이항(Ehang) 홀딩스'라는 기업의 주가가 60% 이상 폭락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2021년 2월 16일 미국 나스닥 시장에선 '이항 홀딩스'의 주가가 전일 대비 62.69% 폭락한 46.30 달러에 장마감을 했습니다.

아침에 검색어와 커뮤니티에 이항 홀딩스에 대한 얘기가 올라와서 차트를 봤는데, 코인 차트인줄 알았습니다. 요즘 게임스탑 차트도 그렇고 나스닥에서 재미있는(?) 차트가 많이 보이는데요. 장 초반부터 하라세를 보이다가 오후 2시 30분경 급격하게 폭락하기 시작하면서 반토막 이상으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출처 : EHang

이항 홀딩스는 무슨회사?

이항 홀딩스는 중국의 도심항공운송수단(UAM) 기술 플랫폼 기업입니다. 사람이 탈 수 있는 '드론 택시'와 '드론 배송' 시스템 등 도심항공운송수단에 기술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현대자동차도 그렇고 도심항공운송수단(UA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주목받기 시작한 기업입니다.

미래산업이라고 생각하면 항상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떠오르죠. 플라잉카는 미래 기술을 논할 때 항상 상징적인 이미지를 제공해줍니다. 이항뿐만 아니라 우버, 현대자동차 등 다양한 기업들이 UAM 플랫폼을 연구하고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항 홀딩스의 주가 폭락은 글로벌 투자정보 업체인 '울프팩리서치'의 공매도 리포트에 기인합니다. 공매도 리포트에 언급된 이항의 실체가 매우 충격적이었는데요. 울프팩리서치 직원이 중국 광저우에 있는 본사에 방문했지만 생산을 위한 조립라인 등의 기계 설비가 구축되어 있지 않았으며, 보안 담당직원이 한명만 서있는 등 보안이 허술하게 적용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 지난해 12월부터 가동되었다고 했던 중국 윈푸 지역의 공장은 완공조차 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계약을 허위로 조작한 정황도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울프팩리서치는 이항과 5000억원 가량의 구매 계약을 맺은 Kunxiang(쿤샹)은 허위 계약을 위해 급조된 기업이었습니다. 이항과 계약을 맺기 9일전에 설립된 회사였으며, 쿤샹의 3개 주소 중 2개는 허위였다고합니다. (주소지 상 건물 13층에 있어야 하는데, 건물은 11층짜리였다고...)

 

이항 홀딩스 1년 차트

특히 지난달 4일 21달러 선에서 거래되던 주가가 122달러까지 무려 6배 가량 상승하며 폭등했었는데요. 한국의 '서학 개미' 투자자들도 약 5억 4949달러 가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약 6055억원 가량인데요. 한국인들이 제법 많이 사모았던 주식으로 국내투자자의 미국 종목 보유량 중 9위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합니다.

특히 이항은 미래 산업인 UAM 쪽에서 유망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어서 가치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아크인베스트에서 출시될 우주탐사 ETF 'ARKX'에 이항이 포함될 수도 있다는 예측이 나오면서 더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했었습니다.

출처 : Pixabay

직접 생산시설과 본사에 컨택할 수 없는 미국 증시 투자가 이래서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항 홀딩스가 제 2위 루이싱 커피가 될 것인지 걱정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항은 이번 공매도 리포트와 관련해 리포트에는 수 많은 오류가 있으며, 잘 못된 정보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대응했습니다. (관련 자료 : EHang Responds to Deceptive Wolfpack Research Report - EHang)

추가 : CEO 답변 - finance.yahoo.com/news/ehang-pioneers-future-urban-air-141500646.html

공매도 리포트는 잘 못되었고, 공장은 광저우에 있다고 언급했네요. 모터는 직접 만들지는 않으며, 코로나라서 회사에 방문하는 사람이 별로 없는거라고 합니다. 흠... 

아무튼 유심히 지켜보긴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