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모바일

구글 네스트 허브 2세대 한국 출시 - 가격 및 스펙 정보

by 왕 달팽이 2021. 9. 10.
반응형

구글이 네스트 허브 2세대 제품을 한국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Google Nest Hub)는 구글에서 만든 스마트 홈 제품인 '구글 네스트(Google Nest)' 시리즈 중 하나로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마치 태블릿처럼 터치 스크린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018년 Made by Google 이벤트에서 공개된 이후 2세대 제품까지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홈 시스템을 구축할 때, 디스플레이가 있는 제품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네스트 허브 2세대를 통해서 '헤이 구글' 한마디로 집안 곳곳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 2세대 (출처 : Google)

구글 네스트허브 2세대 스펙

 구분 네스트허브 2세대 스펙 정보
프로세서 쿼드코어 1.9 GHz ARM CPU
디스플레이 7인치 터치스크린
1024x600 해상도
스피커 43.5mm 드라이버 풀 레인지 스피커
마이크 far-field 마이크 3개
마이크 끄기 스위치
크기 / 무게 177.4 x 69.5 x 120.4mm, 558g
센서 자동 밝기 센서
온도 센서
모션 감지를 위한 솔리 센서
울트라 사운드 센싱
Voice Match 기술
구글 어시스턴스
기타 사항 크롬 캐스트 내장, 블루투스 5.0, 그레이와 블랙 색상

구글 네스트허브 2세대

스마트홈 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헤이 구글'로 조명을 켜거나 끄고, 커튼을 치고, 에어컨과 텔레비전을 켜고 끄는등의 동작을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마존이나 애플도 관련 제품이 있지만, 스마트 홈 시스템에서는 역시 구글이 가장 앞서 있습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 2세대 (출처 : Google)

사실 스마트 홈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건 다른 IoT 기기들과의 연동 그리고 음성인식 인공지능의 성능입니다. 관련 제품들 중에 아마도 구글의 제품이 가장 많은 IoT 기기들과 연동할 수 있을 겁니다. 네스트허브 2세대는 스레드 라디오(Thread Radio)를 내장해 홈 연결 표준을 마련하고 있는 ‘인터넷 프로토콜(IP)을 통한 프로젝트 커넥티드 홈(Project Connected Home over IP)’의 글로벌 표준에 따라 작동해 가정 내 여러 호환 가능한 장치를 한곳에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는 약간 서툴다는 평가도 있지만 구글의 한국어 인식 역시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따라 네스트 허브 같은 제품이야 말로 한번 사면 정말 안바꿀 제품인데요. 그래도 뭔가를 개선해서 2세대 제품이 나왔습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 2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수면센서(Sleep Sensing)'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침대 근처에 네스트 허브를 두면, 수면센서 기능을 이용해서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파악하고 좀 더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네스트 허브 2세대에는 모션을 감지하는 모션센스가 탑재되어있는데요. 이를 이용해서 사용자가 자는 동안 내는 숨소리와 움직임을 감지해서 취침시간, 기상시간, 수면시간 등의 수면 패턴을 파악하고 분석합니다. 내장되어 있는 마이크와 자동으로 빛과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를 이용해서 코골이 트래킹과 침실의 온도변화, 빛 등을 분석해서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들도 잡아줍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해서 전날 수면 상태에 대한 요약을 해주고, 좀 더 숙면을 취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이런 데이터들은 구글 피트니스 앱과 연동해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수면 센서는 2022년 정식 서비스 출시할 예정이며, 그 때까지는 무료로 미리 사용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 43.5mm 드라이버를 갖춘 풀 레인지 스피커가 탑재되었습니다. 이 스피커를 이용해서 기존 네스트 허브보다 50% 더 강력한 베이스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네스트 허브 미니에 탑재되어 있는 3번째 마이크가 추가되어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사용자의 목소리를 잘 알아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스트 허브 2세대 제품에는 모션 레이더 '솔리(Soli)'가 탑재되었습니다. 초음파를 감지해 제스처를 제어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손바닥을 기기에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 시청 중인 미디어를 재생하거나 일시 중지할 수 있고, 손을 흔들어서 알람이나 타이머를 중지시키는 등의 편리한 컨트롤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다른 네스트 허브 제품과 다르게 네스트 허브에는 7인치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가 달려있는데요. 이 디스플레이를 이용해서 넷플릭스나 웨이브 등의 OTT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튜브를 이용할 수도 있늗네요. 주방에다가 두고 요리 강좌 영상을 보면서 요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뮤직이나 지니 뮤직, FLO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서 음악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구글 포토와 연동해서 사진들을 자동으로 디스플레이해서 디지털 액자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로 하면 좋겠다는 것들은 다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 2세대 (출처 : Google)

스마트홈 시스템에서 가장 우려되는 것은 역시나 보안인데요. 사용자 제어와 데이터 처리 방식 등 거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중점으로 두고 동작합니다. 특히 네스트 허브 2세대 제품에는 카메라가 없습니다. 불필요한 카메라 모듈을 제거해서 혹시나 있을 해킹에도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습니다. 또 한, 언제든지 마이크와 수면 감지 센서 등은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구글 네스트 허브 2세대 (출처 : Google)

구글의 네스트허브 2세대의 외부 클로징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54% 활용하고 있습니다. 환경까지 생각하는 모습입니다.

구글 네스트허브 2세대는 블랙과 그레이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12만 5000원의 가격이 책정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