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모바일

애플 워치 7세대 공개 - 가격 및 스펙, 출시일 정보

by 왕 달팽이 2021. 9. 23.
반응형

애플은 9월 14일 신제품 발표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애플워치 7세대와 아이폰 13, 아이패드 9세대, 아이패드 미니 6세대 등의 제품을 공가했습니다. 벌써 7세대 제품까지 나온 애플워치의 경우 이번에는 크게 달라진 점은 없었습니다. 애플워치라는 제품 자체가 이제 성숙기에 접어든 것인지 하드웨어 스펙쪽으로는 신선하게 바뀐것은 없었습니다.

왼쪽부터 애플워치 3, 애플워치 6, 애플워치 7 (출처 : Apple)

디스플레이

애플워치 7세대는 6세대에 비해 20% 커진 화면 면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워치의 화면 면적을 키우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크기가 커지거나 베젤을 깎아야 하는데요. 애플워치 7세대는 베젤을 40% 더 얇게 만들어 1.7mm까지 깎아 냈습니다. 결과적으로 애플워치 시리즈 3에 비해서는 50% 이상 넓어진 디스플레이 면적을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더 넓어진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탑재해 가독성을 높이고, 사용성을 개선했습니다.(애플워치 7세대는 41mm, 45mm 크기로 출시됩니다.)

애플워치 7세대의 디스플레이는 6세대에 비해 실내에서 최대 70% 더 밝게 화면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목을 들어올리거나 디스플레이를 깨우지 않고도 워치 페이스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재밌는 점은 당초 각진 형태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져있었는데요. 실제 공개된 모습은 둥근 모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유출 경로를 찾기 위해서 일부러 다른 정보를 퍼트렸던게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거짓 정보를 유출한 관계자는 해고 당하지 않았을까요.) 곡면의 모서리로 다듬어진 디자인은 굴절형 가장자리를 갖춰 화면 전체에 담긴 워치 페이스와 앱들이 케이스의 곡면과 매끄럽게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애플워치 7세대 (출처 : Apple)

내구성

애플워치 7세대는 외부의 충격에 잘 견디도록 전면 크리스털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6세대 제품과 비교해서 50% 이상 두꺼워져 잘 안깨집니다. 그러면서도 투과성은 유지해서 화면을 여전히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제품 특성상 손목에 차고 다니면서 여기저기 많이 긁히게 되는데요. 향상된 내구성으로 좀 더 험한 곳에서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애플워치 최초로 IP6X 인증을 획득해서 뛰어난 방진효과를 갖췄고, WR50 방수 등급도 제공합니다.

애플워치 7세대 (출처 : Apple)

배터리

애플워치 7세대가 발표되고 약간 아쉬운 포인트는 배터리 타임입니다. 애플워치 7세대는 6세대와 같은 18시간의 배터리타임을 제공합니다. 24시간이 채 안되는 배터리 타임은 살짝 아쉬운데요. 낮동안 종일 사용하고 밤에는 수면 트래킹을 사용하려면 24시간 이상은 배터리 타임이 제공되어야 편합니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 워치4의 경우 스펙상 1회 충전에 최대 40시간 사용가능한데요. 이와 비교하면 애플워치의 배터리 타임은 아직도 많이 아쉽습니다.

다만 애플워치 7세대는 새로운 충전 아키텍처와 마그네틱 급속 충전 USB-C 케이블을 통해 6세대 제품보다 충전속도가 33% 더 빨라졌습니다. 45분 충전에 배터리를 80%까지 충전가능하다고하니 출근하기 전에 짧게 한번 충전하고 퇴근하고 나서 짧게 한번 더 충전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8세대 애플워치에서는 24시간을 넘는 배터리 타임을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watchOS 8 with Apple Watch series 7 (출처 : Apple)

watchOS 8

새롭게 배포된 워치 운영체제인 watchOS8은 애플워치 7세대의 넓어진 디스플레이를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워치 페이스들을 추가로 선보였습니다.

전기 심박 센서와 혈중 산소 센서 등을 제공하며, 이 센서들을 활용해 건강 및 웰빙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마음 챙기기 앱과 수면 중 평균 호흡수 측정, 태극권 및 필라테스 운동을 통해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 새로운 지갑 앱과 홈 앱 기능은 자동차는 물론 사용자가 생활하고 일하고, 방문하는 곳에 더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애플워치는 첨단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GPS, 심박수,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데이터를 분석하며 사용자들이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는 시기를 감지하고 실외 사이클링 운동의 시작 설정을 하지 않은 경우 이를 시작하도록 알려줍니다. 여기에 더해 자전거를 타다가 신호 대기를 하거나 잠깐 멈추는 경우 자동 멈춤 및 재시작을 할 수 있도록해서 좀 더 정확한 운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 멈춤 기능은 가민 등의 트래킹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 밖에 애플워치는 업데이트 된 사이클링 운동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자전거를 탈 때 소모하는 칼로리를 더욱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7세대에는 역시 넘어짐 감지 기능이 제공됩니다. 심한 넘어짐을 감지한 뒤 사용자가 1분간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인식하면 손목에서 바로 응급 서비스로 전화를 거는 기능입니다. watchOS8은 최적화된 넘어짐 감지 기능을 제공하여 사이클링을 포함한 다양한 운동 중에 넘어짐을 감지하여 운동중 심하게 다쳤을 때를 대비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애플워치 7세대 색상 (출처 : Apple)

색상 및 가격

애플워치 7세대는 5가지 완전히 새로운 알루미늄 컬러로 출시됩니다.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그린', '블루' 그리고 '프로덕트 레드'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여기에 모든 애플워치 7세대 모델들과 호환되는 다양한 색상의 밴드들이 제공됩니다. 애플워치 7세대 제품들은 이전에 출시된 모든 애플워치 밴드와 하위호환됩니다. 기존에 쓰던 밴드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스테인리스 스틸 모델과 애플워치 에디션, 애플워치 SE, 애플워치 시리즈3는 기존 색상을 계속 유지합니다.

애플워치 7세대 가격 (출처 : Apple)

애플워치 7세대는 올 가을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399가 책정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