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모바일

구글 5월 11일부터 서드파티 안드로이드 통화녹음 앱 차단 예정

by 왕 달팽이 2022. 4. 23.
반응형

구글이 통화 녹음 기능을 지원하는 서드파티 앱들을 5월 11일부터 구글 스토어에서 차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부 국가의 통화 녹음 금지법에 대응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고자 이런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안드로이드 통화 녹음 앱 차단

구글은 이미 통화 녹음을 가능하게 해주는 API들을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지 못하게 중단하고 제거해왔었습니다. 안드로이드 6에서는 통화 녹음 기능 접근을 차단했고, 안드로이드 10에서는 마이크 활용 통화녹음 기능을 제한했었습니다.

통화 중 녹음에 대한 법률이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법률적인 문제를 해소하려고 업데이트 할 때마다 이런 조치를 취했었습니다.

출처 : pixabay

다만 모든 통화 녹음 기능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삼성전자나 화웨이, 오포, 비보, 원플러스 등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한, SKT의 T전화처럼 제조사를 통해 선탑재된 앱들은 여전히 통화 녹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 사용자들은 원스토어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하면 T전화 녹음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야 각국에 제품을 출시하려면 관련 법률도 지켜야하고, 해당 지역에 최적화도해야하니까 믿을 수 있는 앱을 만들게 됩니다. 구글이 차단하려는 통화녹음 앱은 제조사가 만든 앱이 아닌 그냥 구글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앱입니다.

한편 애플은? 오히려 너무 통화녹음 기능을 안 넣어줘서 문제인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