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모바일

애플, 아이폰 15에 폴디드 카메라 탑재 예정

by 월급쟁이 자유인 2022. 5. 3.
반응형

애플이 내년 하반기에 출시할 아이폰15 시리즈의 최상위 프로 모델에 '폴디드 카메라'를 탑재하기로 확정했다고 합니다. 아이폰 15에 탑재될 '폴디드 카메라'는 애플의 최대 광학 부품 협력사인 LG이노텍이 생산하게 될 예정입니다.

폴디드 카메라 원리 (출처 : 삼성전기 유튜브)

폴디드 카메라란?

폴디드 카메라는 빛이 들어오는 통로를 잠망경처럼 굴절시켜서 초점거리를 확보하는 카메라 기술입니다. 렌즈와 이미지센서를 가로로 배치해 초점거리를 확보하기 때문에 카메라 모듈을 얇게 만들더라도 광학 줌 성능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

줌 카메라를 탑재하면서 카툭튀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카메라 모듈을 가로로 배치할 수 있어 카툭튀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삼성에 이어 애플도 폴디드 카메라를 도입하면서 이 시장도 꽤나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는 폴디드 카메라 시장이 내년 7000만대 이상으로 성장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마 삼성과 애플이 플래그십 모델에 폴디드 카메라를 적용하게 되면 중화권 스마트폰 제조사에도 적용될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보급형 스마트폰 기기에도 적용될 것입니다.

아무튼 애플이 아이폰15에 폴디드 카메라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LG이노텍의 역할이 더욱 커졌습니다. LG이노텍은 아이폰15에 처음으로 폴디드줌 부품과 액추에이터, 손떨림방지부품(OIS), 필터, 카메라용 PCB 등 핵심 광학 부품들을 공급하게 됩니다.

또 한 아이폰 15에 처음으로 전면 카메라도 공급합니다. 아이폰15 전면 카메라에는 오토포커스(AF, 자동초점)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폰13 프로 카메라 모듈 (출처 : Apple)

애플은 최근 카메라 스펙을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에 출시할 아이폰14의 프로라인에는 기존 1200만화소 카메라 대신 48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오랜기간 1200만 화소를 유지하다가 드디에 4800만 화소로 카메라 화소수가 높아지는데요.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15에서는 폴디드 카메라를 새롭게 채택해 광학 줌 기능을 더합니다. 그 동안 아이폰의 카메라 스펙을 고집스럽게 올리지 않던 애플이 최근 아이폰의 카메라 스펙을 적극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