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모바일

델 게이밍 모니터 '에일리언웨어 AW3423DW' 가격 및 스펙 정보

by 왕 달팽이 2022. 5. 17.
반응형

컨텐츠를 화면에 표현해주는 디스플레이는 게이머에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좀 더 선명한 화질의 화면을 구현하고 빠른 응답시간까지 제공해야하는데요. 게이머들이 필요로하는 사양들을 만족시켜주는 게이밍 모니터 제품군이 따로 있습니다.

델 에일리언웨어의 AW3423DW는 QD-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에일리언웨어 AW3423DW (출처 : Dell)

델 에일리언웨어 AW3423DW

에일리언웨어 AW3423DW는 34인치 제품입니다. 3440 x 1440 해상도, 21:9 화면비에 1800R 곡률의 QD-OLED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든 아니든 34인치 이상으로 넘어가면 커브드 모니터인게 좋은데요. 굽어 있는 디스플리의 경우 컨텐츠에 좀 더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34인치인데 평면이면 화면 구석 쪽은 잘 안보이더라고요.

에일리언웨어 AW3423DW (출처 : Dell)

아무튼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QD-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AW3423DW는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QLED가 아닌 QD-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QLED는 LCD에 QD 시트를 더해 컬러 표현 능력을 높인 것으로 OLED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OLED가 아닙니다. 이걸로 많이 싸웠죠. 화질이 굉장히 좋아진 것은 맞지만 진짜 OLED 디스플레이에 비해 블랙 색상 재혀니나 시야각, 반응속도 등 대부분의 스펙에서 밀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QD-OLED는 OLED 디스플레이에 QD를 더한 것으로 청색 OLED에 녹색과 적색 QD를 결합해 OLED 특유의 장점과 함께 밝기와 효율, 수명에서 기존 OLED보다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해줍니다.

AW3423DW는 0.1ms(GtG) 응답속도를 구현했습니다. 대부분 게이밍 모니터의 응답속도는 1ms(GtG) 수준인데요. AW3423DW는 이를 1/10 수준으로 끌어내렸습니다. 0.1ms 응답속도에서 지연을 느낀다면 아마도 인간을 넘어서는 피지컬을 갖춘게 틀림없을겁니다.

화면 주사율 역시 일반적인 게이밍 모니터의 144Hz를 넘는 175Hz를 지원합니다. 역동적으로 변하는 FPS 게임에서 부드러운 화면 전환이 가능하고 잔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에일리언웨어 AW3423DW (출처 : Dell)

여기에 DCI-P3 99.3% 색 재현율을 지원해 게이머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나 게임 개발자 등 전문가 용 모니터 수준의 컬러 재현을 구현했습니다. OLED이기 때문에 LCD에서 발생하는 블루밍 현상도 없고, 명암비는 무한대에 가깝게 구현되어 어두운 배경에서 섬세한 디테일까지 재현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00니트 수준의 밝기와 HDR(High Dynamic Range) 기술을 지원합니다. VESA 협회의 최신 표준인 Display HDR TrueBlack 400을 지원합니다.

모니터 자체의 하드웨어 스펙도 중요하지만 그래픽 카드와의 연동도 중요합니다. 에일리언웨어 AW3423DW는 엔비디아의 '지싱크 얼티밋(G-Sync Ultimate)' 인증을 받았습니다. 엔비디아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할 경우 극한의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포트 지원 (출처 : Dell)

AW3423DW는 두 개의 HDMI 2.0 포트와 DP(Display Port) 그리고 USB 허브를 지원합니다.

틸트 가능 (출처 : DELL)
상하조절가능 (출처 : DELL)

그 밖에 110mm 범위로 높이 조절과 -5+21도 사이로 각도 조절이 가능한 다기능 스탠드와 손쉽게 각종 설정 변경을 할 수 있는 OSD 5-Axis 조이스틱을 갖췄습니다. 블루라이트를 차단해 장시간 모니터 사용시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컴포트뷰 플러스(ComofrtView Plus)'를 적용해 TUV 인증도 받았습니다.

이것도 가능 (출처 : DELL)

델 에일리언웨어 AW3423DW의 온라인 판매가는 213만 6200원입니다. 고성능을 제공하며 QD-OLED 디스플레이를 처음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을 고려하면 이해가 가는 금액이긴합니다.

에일리언웨어는 AW3423DW의 번인 현상을 포함해 최대 3년의 A/S 기간을 제공합니다. 3년이나 A/S 기간을 제공한다는 것은 아마도 품질에 그만큼 자신감이 있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