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Blog

[티스토리] 페이지 기능 소개 및 사용 방법

by 왕 달팽이 2022. 9. 23.
반응형

티스토리에는 페이지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페이지는 일반적인 글쓰기 기능으로 발행되는 블로그 포스트와는 다른 성격의 글입니다. 사실 잘 사용되는 기능은 아니며 꼭 페이지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 글쓰기를 이용해 동일한 기능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지원하고 있다는 정도만 알고 있는 페이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페이지

티스토리의 페이지 기능은 고정으로 사용되는 페이지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소개, 글쓴이에 대한 소개 글을 페이지로 작성해서 티스토리 메뉴에 링크시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관리모드로 들어가보면 '글관리' 항목 밑에 '페이지 관리' 항목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이전에 작성한 페이지 리스트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페이지 쓰기' 버튼을 이용해 새로운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쓰기' 버튼을 누르면 일반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는 에디터 창과 비슷한 에디터가 나옵니다. 이곳에 페이지 컨텐츠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페이지의 컨텐츠를 작성하고 발행하면 일반 블로그 포스트와는 약간 다른 형태의 발행 메뉴를 보게 됩니다. 주제 선택같은 메뉴가 없고, 발행일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페이지의 URL은 페이지 제목을 기반으로 문자형태로 만들어집니다. 이 페이지의  URL 주소는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발행하면 일반 블로그 포스트와 동일하게 발행됩니다. 심지어 rss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생각해보면 그냥 일반 글쓰기를 이용하면 되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 그렇습니다. 그래서 잘 안쓰입니다.

티스토리 메뉴에 연결

그나마 페이지의 장점을 찾아보자면 티스토리 메뉴 기능에서 바로 가져다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티스토리의 관리모드에서 메뉴 항목으로 들어가보면 티스토리에 메뉴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 이 때, 메뉴 종류를 페이지로 선택하면 지금까지 발행해둔 페이지들을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블로그 포스트의 URL을 복사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마저도 스킨 종류에 따라 메뉴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