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모바일

레노버 초경량 요가 슬림 7i 카본 - 스펙 및 가격 정보 (LG 그램의 라이벌?)

by 왕 달팽이 2020. 12. 4.
반응형

한국 레노버가 초경량 노트북 '요가 슬림 7i 카본'을 선보였습니다. 가벼운 노트북의 대명사인 경쟁제품을 타겟팅한 제품으로 1kg도 안되는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경쟁제품은 아마도 LG 그램 14일 것이라고 하네요. 아마 이제품을 찾으시는 분들의 선택지에도 있는 제품일 겁니다.

'요가 슬림 7i 카본' (출처 : Lenovo)

레노버 요가 슬림 7i 카본 스펙

스펙 내용
프로세서(CPU) 인텔 코어 i5-1135G7 프로세서
(2.4GHz, 터보부스트 포함 최다 4.2GHz 4코어, 스레드 8개 8MB 캐시)
운영체제(OS) Windows 10 Home 64
메모리(RAM) 8GB LPDDR4X 4266MHz 온보드
하드디스크(HDD, SSD) 256GB SSD, M.2 2280, PCIe-NVME, TLC
디스플레이 13.3인치 QHD(2560x1600) 해상도, IPS 안티글레어 300니트 비터치식 100% sRGB 슬림 베젤
그래픽카드 통합그래픽
전원 65W AC 어댑터, USB-C, 50Wh 배터리
보증 1년 센터 내방 (메인보드 2년)
카메라 IR 및 720p HD 카메라
WiFi WiFi 6 ax201 2x2ax
기타  블루투스 5.0, USB-C(3.0), USB-C 썬더볼트 2개, 헤드폰/마이크 콤보

레노버 요가 슬림 7i 카본

레노버의 '요가 슬림 7i 카본'은 1kg 미만의 가벼운 무게가 특징인 제품입니다. 본인들 스스로도 'LG 그램 14'를 경쟁 제품으로 지목하며 제품의 강도, 디스플레이 품질, 썬더볼트 연결성 등에서 우위에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제품이 아닌 제품을 지목한걸보면 그램의 가벼움이라는 브랜드와 경쟁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요가 슬림 7i 카본' (출처 : Lenovo)

레노버의 '요가 슬림 7i 카본'은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는 상판에 카본 섬유를 적용하여 무게를 줄였습니다. 손목 받침대와 바닥 커버에는 마그네슘 합금을 사용했으며 구조 보형으로 보완되어 무게는 줄이면서 내구성은 향상되었습니다. 레노버에 의하면 이전 제품에비해 최대 47% 가량 무게를 줄였지만 강도는 25%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경쟁 제품이라고 지목한 LG 그램과 비교해보면, LG 그램 14의 무게는 999g이고 요가 슬림 7i 카본의 무게는 966g입니다. 가볍긴 '요가 슬림 7i 카본'이 조금더 가볍습니다. 두께 역시 그램의 경우 16.8mm, '요가 슬림 7i 카본'이 14.9mm로 조금 더 얇습니다.

'요가 슬림 7i 카본' (출처 : Lenovo)

디스플레이는 13.3인치 크기이며 QHD(2560x160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화면비는 16:10 비율로 동영상 감상보다는 문서 작성이나 업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sRGB 100% 화면 색역을 지원하며 돌비비전을 통해 HDR을 지원합니다.

인텔의 10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8GB 온보드 LPDDR4X(4266MHz)가 장착되었으며 저장공간은 256GB SSD가 제공됩니다. '요가 슬림 7i 카본'은 인텔이 인증하는 '이보(EVO)' 플랫폼 인증을 통과했습니다. (관련정보 : 인텔 EVO 브랜드) 스펙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이보 플랫폼 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입하면 어느정도 만족할 정도가 됩니다.

다만 8GB 온보드 RAM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온보드 RAM은 데스크탑처럼 슬롯에 끼우는 형태가 아니라 기판에 납땜이 되어 붙어있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즉, 메모리 업그레이드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땜납을 녹여 빼낸 다음 메모리를 교체하고 다시 납땜을 잘 해줘야합니다. 어렵죠...

게다가 256GB의 SSD는 약간 모자랄 수도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추가 SSD 장착도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요가 슬림 7i 카본' (출처 : Lenovo)

LG 그램도 그렇고 가벼운 노트북에서 나타나는 결점들이 있습니다. 무게를 줄여 휴대성을 얻었지만 등가교환의 법칙에 의해 내구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LG 그램과 '요가 슬림 7i 카본'도 마찬가지일텐데요. LG와 레노버도 이를 알고 있는지 '밀리터리 등급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적어놓고 있습니다.

'요가 슬림 7i 카본'의 경우 9가지 밀리터리 등급 테스트(MIL-STD-810G)를 거쳤다고 합니다. 해변이든, 비행기든 어느 상황에서든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먼지에 대한 내성이 강하고, 온도 내성이 뛰어나며 76cm 높이에서 떨어뜨려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는 경쟁 제품 대비 2개 더 많은 9개의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공개했습니다.

물론 통과한 테스트 개수가 더 많다고 더 튼튼한 것은 아닙니다. 가벼운 노트북이니 얌전하게 사용해야죠..

가벼움을 자랑하는 노트북은 실제 기기를 써보고, 들어봐야합니다. 가벼움을 얻기 위해 포기한게 많기 때문인데요. 쿨링 시스템의 효율이 좋지 않아서 조금만 빡센 작업을 돌리면 쓰로틀링 걸려서 프로세서의 성능이 확 다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벼운 바디때문에 키보드를 타이핑하면서 생기는 진동에 디스플레이가 흔들리는 현상도 많이 관찰됩니다.

가까운 대리점에 직접가서 실물을 만져보고 써보고, 실제 사용후기도 찾아보고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요가 슬림 7i 카본' (출처 : Lenovo)

'요가 슬림 7i 카본'에는 50Wh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하루종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 충전 기술이 적용되어 단 몇 분만에 배터리를 빠르게 충전 시킬 수 있습니다. 지능형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800회의 충전 사이클 이후에도 충전 용량의 최대 80%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14의 경우 72Wh의 배터리 용량이 제공되며, 양방향 부스터 충전도 가능합니다.)

'요가 슬림 7i 카본' 단자 정보 (출처 : Lenovo)

  1. USB 3.0 1세대 (Type-C)
  2. 헤드폰/마이크 콤보
  3. 파워버튼
  4. USB-C Thunderbolt 4 (DisplayPort / PowerDelivery)
  5. USB-C Thunderbolt 4

 

신규 제품이니만큼 썬더볼트4 단자 2개를 지원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4K 모니터를 최대 2개 혹은 8K 모니터를 1개 연결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의 경우 이전 세대 제품인지라 썬더볼트3 단자 1개를 지원합니다. (썬더볼트4는 올해 7월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LG 그램은 작년 12월 출시된 제품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