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만드는 전기차, 애플카에 대한 소식이 슬금슬금 나오고 있는데요. (관련글 : 애플이 만드는 전기차, 애플카는 어떤 모습일까?) 애플카에 대한 뉴스가 나오면서 주식시장도 출렁이고 있습니다.
얼마전에는 LG전자가 마그나와 설립한 합작 법인을 통해 애플카에 부품을 공급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LG전자의 주가가 폭등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현대자동차인데요. 현대자동차가 애플과 전기차 생산에 대하여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고, 그 무거운 현대자동차 주가가 폭등했습니다. (관련기사 : [단독] 애플카, 현대차와 공동 개발한다...2027년 출시 - 한국경제TV)
애플의 힘이 이렇게 대단할까요?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의 주가가 1월 8일 하루에만 20% 가량 급등했습니다. (현대차를 12만원에 팔아버린 제 손은 오늘도 1패를 했습니다.)
애플과 현대자동차
한국경제TV의 보도를 보면, 애플은 애플카 출시를 위해 현대차그룹에 협력을 제안하고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룹내에서는 이미 검토가 마무리된 상태이며 정의선 회장의 재가만 남았다고 합니다. (진짠가???)
애플은 현대차와 전기차의 생산은 물론이고 애플카의 핵심기술인 배터리 개발에도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합니다. 현대차그룹이 갖고 있는 미국 공장 중 한 곳에서 배터리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애플카의 출시 시점은 2027년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이런 기사가 뜨면서 현대자동차와 관련 회사들의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애플카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정도인지 말해주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또 다른 기사에서는 애플이 여러 글로벌 자동차회사들과 관련 협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현대자동차도 그 중에 하나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거라고 합니다. 아직 초기단계여서 결정된 것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뭐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은 없으니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도 자체 전기차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생산을 확대하면서 전기차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을 가지고 있으니 어떻게 협의가 진행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삼성전자가 애플에 부품을 공급하면서 갤럭시 시리즈로 경쟁을 하는 것처럼 현대차도 애플과 그런 관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전기차의 디자인과 설계 등을 애플이 하면서 생산은 현대자동차의 시설에서 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 아이폰의 설계는 애플이 결정하고 생산은 폭스콘에서 진행한 것처럼 말입니다. (아니면 iCar는 현대가 생산하고, iCar Pro는 폭스바겐이 생산하고 iCar Pro Max는..)
애플카에 대한 소식은 2010년대 중반부터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2014년 '프로젝트 타이탄'으로 불리는 사업부가 신설되면서 자동차 산업에 애플이 뛰어들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왔었는데요. 이후 여러 부침을 겪으며 애플이 자동차 하드웨어보다는 인포테인먼트와 자율주행 등 소프트웨어 부분에 집중할 것이라는 얘기도 있었고,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사업에서 철수한다는 얘기도 들려왔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 테슬라에서 근무했던 더그필드를 부사장으로 합류시키면서 다시금 애플카에 대한 군불이 때워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팬들도 기다리고 있구요.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2.5%에서 2025년 30%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전기차 시장의 매출 규모는 연평균 22%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사실 전기차는 거대한 모바일 디바이스입니다. 전자제품이라는 말인데요.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와 테슬라, 애플 같은 비자동차업계의 기업들이 치열하게 싸울 것으로 보입니다.
3월 파트너십 발표?
루머인지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애플과 현대자동차의 파트너십에 대한 기사가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양사가 2021년 3월에 자율주행 전기차 생산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엔가젯'도 전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베타 버전의 애플카가 2022년에는 준비될 예정이라는 구체적인 수치까지 나왔습니다. 정확한 시점은 애플이 준비하는 배터리 기술에 달렸다고 하는데요.
현대차는 이미 다수의 기업들과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공시를 올린바 있습니다. 심지어 애플이 자동차 사업에 뛰어든다는 공식 발표도 없었습니다만 나오는 기사들을 보면 흥미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