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Mac] 맥북 클립보드 관리 도구 - Maccy 사용법

by 왕 달팽이 2023. 9. 18.
반응형

윈도우의 [Ctrl] + [C], [Ctrl] + [V] 키처럼 맥북에서는 [Cmd] + [C], [Cmd] + [V] 를 이용해 클립보드로 데이터를 복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Maccy는 맥북에서 클립보드에 복사했던 데이터를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윈도우에서 [Win] + [V] 키로 클립보드에 저장된 데이터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 맥에서는 Maccy가 그 역할을 해줍니다.

Maccy는 앱 스토어에서 14000원을 주고 구입할 수 있는 유료 앱입니다. 하지만 homebrew라는 패키지 관리 프로그램으로 설치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 사용자라면 homebrew는 설치해두는게 여러모로 편합니다.) 게다가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https://github.com/p0deje/Maccy)

0. homebrew 설치

https://brew.sh/ 페이지에 접속하면 맥북에 homebrew를 설치할 수 있는 명령어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앱을 열고 다음 명령을 실행하면 homebrew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HEAD/install.sh)"

설치가 완료되면 brew help 명령을 실행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 maccy 설치

이제 brew 명령으로 maccy를 설치합니다.

brew install --cask maccy

성공적으로 설치가 끝나면 🍺  maccy was successfully installed! 메시지가 마지막으로 나옵니다.

Dock에 있는 Launchpad에 가보면 Maccy 앱의 아이콘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maccy 사용법

maccy 앱 아이콘을 이용해 실행해줍니다. 그러면 상단바에 나뭇가지 모양의 maccy 아이콘이 뜹니다.

상단바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한 후 '설정' 혹은 'Preferences' 메뉴로 들어갑니다.

'고급(Advanced)' 탭에서 끄기(Turn Off) 항목이 체크해제되어있는지 확인해줍니다.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해제해서 기능을 활성화해줍니다.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상단바의 아이콘이 흐리게 보이며, 활성화되면 진하게 보입니다.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Cmd] + [C]를 눌러 클립보드에 데이터를 복사할 때마다 maccy에 히스토리가 쌓입니다.

[SHIFT] + [Cmd] + [C] 버튼을 누르면 maccy의 퀵 메뉴가 팝업됩니다. (혹은 상단바에서 maccy 아이콘을 눌러도 됩니다.) maccy 화면에서 검색창을 이용한 히스토리 검색도 지원합니다. 다시 복사를 원하는 항목을 맨위 검색창을 통해 찾아 클릭한 다음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3. maccy 설정

일반 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들입니다.

가장 상단에 있는 '단축키' 항목은 Maccy 창을 띄우기 위한 단축키입니다. 기본적으로 Shift + Cmd + C로 되어 있으나 다른 앱에서 단축키를 사용중이라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검색 드랍다운에서는 정확한, 퍼지, 정규식, 혼합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은 검색하고자하는 단어를 정확하게 포함하고 있는 클립보드 항목을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abc를 검색하면 정확하게 abc가 들어있는 히스토리 항목을 찾습니다. 퍼지는 순서만 맞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abasdc 항목도 ab 다음 c가 들어있기 때문에 검색이 됩니다. 정규식은 정규표현식을 이용한 검색을 허용하는 옵션입니다.

보관 탭에서는 클립보드로 복사되는 데이터 중 히스토리 관리를 하고 싶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나 이미지, 텍스트 중에 원하는 데이터만 히스토리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00개 엔트리에 대해서 히스토리 관리를 해줍니다. 검색에서 퍼지를 사용할 경우 엔트리 개수가 많아지면 검색이 느려질 수 있다고 합니다.

모양 탭에서는 팝업 윈도우가 나타나는 동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팝업 창이 나타나는 위치, 고정 클립보드 창이 나타나는 위치를 조절할 수 있고, 이미지의 세로 높이와 팝업 창에서 보이는 히스토리 개수, 제목길이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글화가 잘되어 있어서 조금만 읽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고정 기능

자주 사용하는 클립보드 항목이라면 고정해두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팝업 윈도우에서 클립보드 항목을 선택 다음 [옵션] + [P] 버튼을 누르면 특정 항목을 고정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md] 버튼과 '키' 항목에 있는 키를 이용해 특정 클립보드 항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 + [백스페이스] 키를 이용해 고정된 클립보드 항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Cmd] + [Shift] + [C]를 눌러 팝업을 띄운 다음 고정되어 있는 클립보드를 선택해 바로 다음 [Cmd] + [V]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외 기능

제외 탭에서는 특정 앱을 제외한 모든 앱에서의 복사를 관리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혹은 특정 클립보드 항목 타입을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복잡한 사용환경에서 불필요하게 클립보드로 복사되는 내용들까지 모두 히스토리 관리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급

maccy의 기능을 끄거나 앱 포커싱 방지기능, 앱 종료시 히스토리도 삭제하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