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Mac] 맥북 독(Dock) 사용 팁

by 왕 달팽이 2023. 9. 17.
반응형

맥북에는 독(Dock) 바가 있습니다. 보통 화면 하단으로 마우스 커서를 내리면 여러 아이콘들이 모여 있는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독(Dock)에는 사용자가 매일 사용하는 앱 및 기능에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독(Dock)에는 사용자가 독에 보관하고자 지정한 앱들과 Dock에는 아직 포함되지 않은 최근 사용한 앱을 3개까지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Dock은 화면 하단 가장자리에 배치됩니다만 옵션을 설정해 화면 왼쪽이나 오른쪽 가장자리로 옮길 수 있습니다.

1. 독(Dock)에 앱 추가

자주 사용하는 앱을 독(Dock)에 추개해두면 편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최근 사용한 3개의 앱이 Dock에 표시됩니다. 앱의 아이콘을 우클릭하면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데 '옵션' 항목 중 'Dock에 유지'를 선택하면 실행한 앱을 Dock에 고정할 수있습니다.

혹은 Finder를 실행해 Dock에 넣고 싶은 앱을 선택한 후 들그해서 원하는 Dock 위치에 넣으면 됩니다.

Dock에서 제거하고 싶다면 Dock에 있는 앱 아이콘을 우클릭하고 '옵션'을 선택한 후 'Dock에서 제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2. 독(Dock) 숨기기

독(Dock)이 앱 실행에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긴 하지만 화면 하단에서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독(Dock)을 치워버리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화면이 작은 타입의 맥북이나 세로가 작은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독을 필요한 경우에만 보고 싶을 수 있습니다.

설정으로 들어가서 '데스크탑 및 Dock' 메뉴 중 '자동으로 Dock 가리기와 보기' 항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Dock이 있는 곳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자동으로 Dock이 나타나고, 마우스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사라지면서 화면을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독(Dock) 반응 속도 올리기

독(Dock)을 숨겨두면 필요한 경우 마우스를 가져갈 때 Dock이 나타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Dock이 나타나는 속도가 약간은 느려서 거슬릴 경우가 있습니다. Dock이 숨겨져 있다가 나타나는 속도를 조금 빠르게 설정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터미널 앱을 실행하고 다음 명령어 중에 하나를 선택해 실행하면 됩니다.

  • 딜레이 없애기
defaults write com.apple.dock autohide-delay -float 0;killall Dock
  • 애니메이션속도 빠르게 하기 (0.25를 0으로 바꾸면 애니메이션이 없어짐)
defaults write com.apple.dock autohide-time-modifier -float 0.25;killall Dock
  • 딜레이 원래대로 복원
defaults delete com.apple.dock autohide-delay;killall Dock
  • 애니메이션 속도 복원
defaults delete com.apple.dock autohide-time-modifier;killall Dock

4. 독 위치 변경

맥북을 처음 사용하면 Dock이 화면 하단에서 올라옵니다. 하지만 Dock을 화면의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화면의 해상도 중 세로 부분이 짧다면 좌우로 옮기는 것도 좋습니다.)

설정 앱에서 '데스크탑 및 Dock'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중간에 '화면에서의 위치' 섹션을 선택하면 오른쪽, 왼쪽, 하단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간단히 Dock의 빈 곳을 우클릭해서 '화면에서의 위치' 항목을 선택, 왼쪽과 하단, 오른쪽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독(Dock) 구분선 추가 / 삭제

독에 추가한 앱들을 원하는 방식대로 모아두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추가된 앱 사이에 구분선을 추가하면 좀 더 편하게 앱들을 구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터미널 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 후 엔터(Enter) 키를 입력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dock persistent-apps -array-add '{"tile-type"="spacer-tile";}'; killall Dock

Dock에 생긴 공백을 이용해 앱들을 구분하면 됩니다.

새로 생긴 앱 사이의 공간은 일반 아이콘 크기와 비슷한데요. 다른 아이콘들처럼 Dock에 앱들이 많을 경우 크기가 작아집니다. 그리고 다른 앱들처럼 공백을 잡아서 원하는 곳으로 드래그 할 수도 있습니다.

구분 공간이 불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우클릭해서 'Dock에서 제거'를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6. 독(Dock) 크기 조절

설정 앱으로 들어갑니다.

'데스크탑 및 Dock'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메뉴 상단에 크기와 확대 항목이 있습니다.

크기 항목은 Dock 바 자체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크기를 조절하면 어느정도 크기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 항목은 마우스 커서를 Dock의 앱에 가져갔을 때 어떤 앱인지 쉽게 볼 수 있도록 크게 키워주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