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Mac] 맥북 화면 분할, 창 이동 및 크기 조절 앱 - Rectangle 사용법

by 왕 달팽이 2023. 9. 21.
반응형

윈도우에서는 윈도우 키와 방향키 혹은 마우스로 창을 끌어다 디스플레이 양쪽 끝으로 붙이면 윈도우를 2분할하거나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덕에 윈도우에서는 여러 창을 쉽게 관리하고, 디스플레이를 효율적으로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맥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지만 단축키를 이용해서 쉽게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드파티 앱의 도움을 많이 받는데요. 여러 앱들 중에 이번 포스트에서는 Rectangle 앱을 소개하겠습니다.

Rectangle 설치

Rectangle은 키보드 단축키나 마우스 드래그(스냅)를 이용해 창 이동 및 크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Magnet이나 BetterSnapTool 같은 프로그램과 비슷하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Rectangle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앱을 실행한 후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Homebrew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참고 : https://travel.plusblog.co.kr/1003)

brew install --cask rectangle

혹은 https://rectangleapp.com/ 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Rectangle 홈페이지에서 DOWNLOAD를 클릭해서 설치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다운로드한 dmg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됩니다.

설치한 Rectangle을 실행하면 권한을 요청합니다. '시스템 설정 열기'를 선택해서 손쉬운 사용 설정 창을 열고, Rectangle 앱에 권한을 설정해줍니다. 

앱을 실행하면 Rectangle이 기본 설정으로 실행됩니다.

Rectangle 사용방법

[Option] + [Cmd] + [방향키]를 눌러보면 앱의 창을 윈도우 운영체제처럼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혹은 창을 드래그해서 화면의 양쪽 끝으로 가져가면 됩니다. 창을 끌고 오른쪽 끝에 붙이면 오른쪽 절반을 쓰게되고 왼쪽으로 가져가면 왼쪽 절반을 쓰게 됩니다. 위쪽으로 끌고 가면 전체화면으로 창이 전환됩니다. 

윈도우에서 창을 사용하듯이 쉽게 직관적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Rectangle 설정

Rectangle 앱은 3개의 설정 탭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탭에서는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단축키말고 윈도우와 유사하게 [Option] + 방향키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들의 단축키와 겹치지 않게 잘 설정해주면 됩니다.

두번째 탭은 스냅관련 설정입니다. 창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화면의 구석으로 끌고 갔을 때, 어떤 동작을 할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탭에서는 기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했을 때 자동으로 실행할 것인지,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찾을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