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Mac] AltTab으로 창전환 윈도우처럼 사용하는 방법

by 왕 달팽이 2023. 9. 19.
반응형

맥북과 윈도우는 [Alt] + [Tab]의 동작이 다릅니다. 윈도우는 [Alt] + [Tab]을 누르면 띄워져있는 창 단위로 전환해서 활성화시킵니다. 반면 맥의 경우 앱 단위로 전환이 됩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다 맥으로 넘어온 경우 [Alt] + [Tab]의 기능이 약간 어색하고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는데요. 맥에서 [Alt] + [Tab]을 윈도우처럼 창 단위로 전환할 수 있도록 변경해보겠습니다.

AltTab 설치

AltTab이라는 앱을 이용해서 맥북의 [Alt] + [Tab]을 윈도우처럼 창 단위로 전환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AltTab의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s://alt-tab-macos.netlify.app/)

zip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압축을 풀면 AltTab 앱이 나오는데요. 이 앱을 응용프로그램 디렉토리에 넣어두고 사용하면 됩니다.

혹은 homebrew를 이용한 간편한 설치도 가능합니다. 터미널 앱을 열고 다음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brew install --cask alt-tab

AltTab을 설치하면 이런 저런 권한이 필요한데요.

앱을 실행하면 시스템 설정에서 필요한 권한을 설정할 수 있게 설정 열기 버튼이 나옵니다. 버튼들을 눌러서 손쉬운 사용과 화면 기록 권한을 부여해줍니다.

권한을 부여한 이후 AltTab의 단축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전환창이 뜹니다. AltTab 앱의 단축키는 최초 [Option] + [Tab]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AltTab 단축키를 누르면 현재 켜진 창들을 확인할 수 있고, 활성화되어 있지만 열려있는 창은 없는 앱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창을 전환하는 것뿐만 아니라 마우스나 단축키를 이용해 창을 닫거나 앱을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AltTab 설정

상단 메뉴바를 보면 AltTab 아이콘이 있습니다. 아이콘을 눌러 '설정'을 선택하면 AltTab 동작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일반 탭에서는 로그인시 AltTab 앱을 자동실행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이 익숙해지면 자주 쓸 것이므로 자동실행 체크를 해줬습니다. 

그리고 메뉴바 아이콘 항목을 통해 상단 메뉴바에서 어떤 아이콘으로 보여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설정이 이상하게 꼬였다면 '설정 초기화 후 다시시작'을 통해 리셋할 수 있습니다. 

조작

AltTab 앱에서 가장 중요한 탭입니다.

'??'와 다음을 누르면: '??' 다음 윈도우를 선택 항목을 통해 AltTab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Option]과 [Tab] 키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Option 키 대신 Cmd 키로 변경했습니다.

윈도우가 보일 곳 항목은 AltTab 단축키를 눌렀을 때 어떤 앱과 항목들을 보여줄 것인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앱에 대해서 사용하거나 활성화된 앱만 보여주도록 설정할 수 있고, 현재 Space에 떠있는 앱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소화된 윈도우나 숨겨진 윈도우를 AltTab에서 안 보여주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놓으면: 항목은 AltTab 단축키를 눌렀다가 떼었을 때 어떤 동작을 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선택한 윈도우로 이동'은 포커스가 되어 있는 윈도우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윈도우에서 흔히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을 선택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AltTab 창이 그대로 떠있게 됩니다. 이 때, 그 아래쪽에 있는 단축키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모양

모양 탭에서는 AltTab 앱의 테마와 너비, 높이, 썸네일의 개수 같은 것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침

방침 탭에서는 앱의 업데이트 방법이나 충돌 보고서 처리 방법 같은 것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랙리스트

블랙리스트 탭에서는 AltTab에서 숨기거나 AltTab의 단축키를 비활성화할 앱의 목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