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여행

강원도 영월 여행 #2 - 영월 한반도 지형 선암마을 전망대

by 왕 달팽이 2019. 7. 25.
반응형

이 포스트는 지난 2017년 강원도 영월에 다녀온 이후 작성한 내용을 이곳으로 이전해서 다시 작성한 내용입니다.

패러글라이딩을 마치고 숙소로 들어갈까 했는데, 체크인 시간까지 조금 남아서 <한반도 지형>을 보러 갔습니다. 티비에도 자주 나왔던 한반도 지형은 영월 관광 코스에 한번쯤 포함시킬만한 곳입니다.

영월 한반도지형은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옹정리에 있는 지형입니다. 동네 이름부터가 한반도면입니다. ㅋㅋ 2011년 6월 10일 대한민국 명승 제 75호로 지정되었으며, 한반도 지형 인근의 습지는 2015년 5월 13일 람사르 습지에 등록되었습니다.

람사르 습지는 람사르 협약에 따라 자연자원과 서식지의 보전 및 현명한 이용을 유도하여 자연 생태계로서의 습지를 보전하고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자연문화 유산이랑 비슷한 걸로 보면 됩니다.

영월 한반도 지형 선암마을 전망대

한반도 지형은 한반도 지형 인근보다, 그 곳이 보이는 전망대가 더 유명한 것 같습니다. 한반도 지형이 보이는 전망대에서  약 800m 가량 떨어진 곳에 주차장이 있고, 이곳에 주차를 한 다음 산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한반도 지형 주차장의 주차비용은 무료이며, 한반도 지형의 관람료도 무료입니다. 입장료도 없으며 관람시간도 딱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지나가는 길에 잠깐들려서 자유롭게 보고 가시면 됩니다.

처음에 800m나 떨어진 줄 모르고 걸어들어가다가 한반도 지형 관람대에서 돌아오는 아주머니께 "얼마나 더 가야되요?"라고 물어봤습니다. "조금만 더 가시면 되요"라고 말씀하셔서 정말 조금만 더 가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영월 한반도 지형 선암마을 전망대

이 이후로 등산이나 산책로에서 "조금만 더 가면 되요"라는 말을 믿지 않게되었습니다. ㅋㅋ

탐방로 옆에 있는 안내문입니다. 지구과학 시간에나 봤던 "돌리네"에 대한 지형 설명이 있습니다. 석회암 지대에서 빗물이 석회암 지반을 녹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곳이 움푹  들어간 형태를 띄게 됩니다.

설명과 그림은 잘 되어 있지만 공감은 가지 않습니다. ㅋㅋㅋ

영월 한반도 지형 선암마을 전망대

탐방로를 따라 한 30분을 걸어들어갔을까요. 한반도 지형이 나타났습니다.  산 봉우리를 둘러서 흐르는 서강이 동해, 남해, 황해 바다의 형상을 이루고 있습니다.

한반도 지형의 오른쪽에 있는 저 마을은 신선이 노닐었다는 '선암마을'입니다.

전망대에는 많은 관람객들이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날씨도 맑아서 사진이 멋지게 나옵니다.

영월 한반도 지형 선암마을 전망대

한참을 구경하고 있는데, 한반도 지형을 돌아 뗏목이 지나갔습니다. 저 멀리 보이는 선암마을에는 뗏목 체험장이 있습니다. 한반도 뗏목 생태 체험장은 봄, 가을에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며, 여름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합니다. (링크 : 한반도 뗏목 마을)

전통 뗏목 체험 비용은 6,000원(단체 5,000원, 어린이 4,000원)이며 약 30분 가량 소요된다고 합니다. 에코 뗏목 체험은 10,000원이며 1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가을과 겨울에 운영합니다.

저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어디가 나올지 궁금했지만 숙소로 돌아가야 하기에 궁금함을 접었습니다. ㅎㅎ

한산한 영월 한반도 지형의 모습입니다. 멀리서 봤는데도 물의 투명함이 느껴집니다. ㅎㅎ

관람을 마치고 다시 30분 정도를 걸어서 주차장으로 돌아간 다음 숙소로 체크인하러 이동했습니다.

관련글

강원도 영월 여행 #1 - <다하누 한우 프라자> 그리고 패러글라이딩

강원도 영월 여행 #3 - 강원도 영월 <아름풍경 펜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