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스케치

구글 검색에 블로그, 사이트 등록하기 (Google 검색노출, Search Console 등록) 본문

테크/Blog

구글 검색에 블로그, 사이트 등록하기 (Google 검색노출, Search Console 등록)

제로스 2020. 11. 27. 06:21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구글은 블로그로 방문객을 유입시켜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정성스럽게 작성한 글을 누군가가 읽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검색 엔진에 내 블로그의 존재를 알려줘야합니다.

각 검색 엔진과 포털별로 특징이 있는데요. 구글의 경우에는 기술적인 내용을 검색하는 사용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때문에 개발 블로그나 테크 블로그의 경우 구글에 검색등록을 해주시는게 트래픽을 모으는데 좋습니다.

구글은 'Google Search Console(구글 서치콘솔)'이라고 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치콘솔을 이용해서 사용자들이 사이트와 블로그를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등록 이후에는 자신의 블로그가 구글에서 얼마나 노출되었고, 검색 결과에서 어떤 실적을 올렸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준비물

구글에 블로그와 사이트를 등록하려면 우선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거나 계정을 분실하신분, 블로그용 계정을 분리하고 싶으신 분들은 새로 계정을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Google 계정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는 손쉽게 구글 검색 등록이 가능합니다. 관리자 페이지로 가서 '플러그인' 메뉴를 선택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플러그인 형태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싶은 블로거들이 많다보니 티스토리에서도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선택해줍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뜹니다. 만약 구글에 대해서 팝업 허용이 되어 있지 않다면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팝업이 막혀있다는 안내가 나올겁니다. 팝업을 허용해주고 로그인창을 띄웁니다. 아까 만들었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구글 검색엔진에 블로그가 등록되었습니다. 티스토리가 편리한 기능을 잘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사이트 검색등록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닌 일반 사이트나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에는 이런 편한 플러그인이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작업으로 블로그나 사이트를 서치콘솔에 등록해줘야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고 필요하다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페이지 좌측 상단에 '속성추가' 항목을 클릭합니다.

'URL 접두어' 항목을 선택하고 등록할 사이트나 블로그의 URL 주소를 입력합니다. '계속' 버튼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등록하려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본인의 소유인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다른 확인 방법에서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메타태그 항목이 나타나면 '복사' 버튼을 눌러서 태그 내용을 복사해줍니다.

사이트나 블로그의 html 편집기능으로 갑니다.

사이트의 <head> 태그와 </head> 태그 사이에 복사한 메타 태그를 붙여넣어 줍니다. 그리고 저장을 하고 반영을 해줍니다.

다시 서치콘솔창으로 돌아와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서치콘솔이 사이트의 메타태그를 확인하여 소유권을 확인합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문서를 효율적으로 수집하도록 사이트맵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