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Blog

티스토리 블로그 로딩 속도 확인하기

by 왕 달팽이 2021. 7. 1.
반응형

SEO에서 블로그 페이지 로딩 속도는 무시하지 못할 속성입니다. 블로그 페이지를 로딩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면 검색 엔진은 검색 유저를 그 블로그로 유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검색결과의 품질에 로딩 속도가 고려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링크를 클릭하고 3초만 로딩이 안되어도 창을 닫아버립니다.

따라서 내 블로그의 로딩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지나치게 느린 속도로 로딩되고 있다면 문제점을 파악해서 빠르게 로딩되도록 고쳐야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랭크될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로딩 속도 도구

구글은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ageSpeed Insights

모든 기기에서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해 보세요. PageSpeed Insights 서버에서 페이지 분석 중

developers.google.com

구글의 'PageSpeed Insights' 도구로 접속해서 본인 블로그의 URL 주소를 입력하고 분석 버튼을 누르면 블로그 페이지를 로딩해보고 속도를 측정, 각 항목들을 분석해줍니다.

분석된 결과를 기반으로 페이지를 빠르게 로드하기 위해 수정해야할 항목들도 나오기 때문에 잘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블로그 로딩 속도 도구 사용법

위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구글 PageSpeed Insights' 도구

이 곳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분석] 버튼을 눌러줍니다. 'PageSpeed Insights 서버에서 페이지 분석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서버에서 페이지를 로딩하면서 분석을 해줍니다.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결과

분석 결과를 보면 100점 만점에 로딩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점수로 나타내줍니다. 제 블로그의 첫 페이지는 55점이네요;;;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페이지의 로딩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작업을 해주면 좋은지 추천해줍니다. 예를 들어 포스트 본문에 사용한 이미지의 사이즈가 지나치게 큰 경우 로딩 속도를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PNG 같은 차세대 이미지 포맷을 사용해서 빠른 로딩속도를 지원하도록 수정하는게 좋습니다.

블로그 로딩속도 측정 페이지를 통해 로딩 속도 개선을 해봐야겠습니다. 저도 속도가 느려서.. ㅜ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