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윈도우10 한영키 설정 -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방법

by 왕 달팽이 2022. 5. 7.
반응형

요즘은 다양한 종류의 키보드가 나오고 있습니다. 103키/106키에서부터 101키, 86키 등 키보드의 크기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레이아웃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키보드의 경우 101키이며 여기에 한영키와 한자키가 추가된 103/10키 배열이 일반적입니다. 101키에서 숫자키가 빠지면 86키 레이아웃이 됩니다.

출처 : pixabay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별도로 한영키와 한자키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 오른쪽 ALT 키는 한영 전환키로, 오른쪽 Ctrl 키는 한자키로 대응해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가끔씩 키보드 레이아웃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오른쪽 ALT 키를 눌러도 한영변환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키보드 레이아웃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윈도우10 한영키 설정 -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방법

윈도우 10의 키보드 레이아웃을 찾아가 보겠습니다. Windows 설정을 실행합니다. ([윈도우키] + Q 를 눌러서 설정을 검색하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1. Windows 설정에서 시간 및 언어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2. 왼쪽에서 언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언어 화면에서 '기본 설정 언어' 항목 중 '한국어'를 클릭한 다음 '옵션' 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3. '언어 옵션: 한국어' 화면에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 항목에서 '레이아웃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이 창에서 현재 사용중인 키보드 레이아웃을 확인할 수 있고, 다른 레이아웃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해줍니다.

선택할 수 있는 레이아웃과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한/영 전환 한자 전환
103/106키 한/영 키 한자 키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1 오른쪽 ALT 오른쪽 Ctrl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2 오른쪽 Ctrl 오른쪽 ALT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3 Shft + Space Ctrl + Space

한글 키보드 101키는 3가지 종류가 있으며 한/영 전환과 한자 선택에 사용하기 편한 종류로 선택하면 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한 다음 '지금 다시 시작'을 눌러서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이 완료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