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무료 영상 클립과 이미지, 오디오 아카이브 'KBS 바다'

by 왕 달팽이 2022. 7. 8.
반응형

KBS가 'KBS 바다'라는 컨텐츠 아카이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BS가 소유한 이미지나 동영상, 오디오를 검색한 후 자유롭게 활용해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KBS바다

바다추천 영상 전체보기 이전 다음 방금 추가된 영상 전체보기 바다추천 이미지 카테고리 전체보기 바다오디오 전체보기 이전 다음

bada.kbs.co.kr

KBS 바다에는 총 6300개 이상의 영상클립과 5300개 이상의 이미지와 오디오 데이터들이 있습니다. 동물과 식물, 헤리티지, 한국의 풍경과 랜드마크 등 다양한 소재의 자료들을 검색한 다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가 필요하고 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이용자는 누구나 KBS 바다에 접속해서 검색한 후 찾아진 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리목적으로는 활용할 수 없습니다. 수익 창출을 위한 유튜브 영상 제작이나 수익을 위한 인스타그램 피드 등에는 활용할 수 없습니다.

비영리적인 목적으로 컨텐츠를 제작하고, 교육과 학습, 학술과 연구, 개인 SNS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한 출처를 표시하고 2차 저작물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KBS 바다 사용설명서'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KBS 바다 사용방법

KBS 바다 서비스에 접속하시면 중앙에 검색창을 볼 수 있습니다. 중앙에 있는 검색창에 찾고 싶은 컨텐츠의 키워드를 입력할 수도 있고, 검색창 하단에 있는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원하는 컨텐츠를 찾아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통합 검색을 이용하면 원하는 컨텐츠를 쉽고 빠르게 찾아 내려갈 수 있습니다.

한라산에 관련된 영상 클립을 찾아서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검색 결과 중 하나를 클릭해보면 됩니다.

한라산과 관련된 KBS 바다의 컨텐츠를 찾아봤는데요. 영상을 플레이할 수 있는 플레이어와 함께 우측에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이용해 컨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컨텐츠의 상세 데이터들이 나와있습니다.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어서 다운로드한 컨텐츠를 이용해 수익형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학교 과제라던가 비영리 목적의 동영상을 제작하고 싶은 경우에는 KBS의 고급 컨텐츠를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