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Mac] 맥북 한영 전환 키 설정 - Karabiner

by 왕 달팽이 2023. 9. 13.
반응형

윈도우 사용자가 맥을 사용하게 되면서 가장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은 바로 한영 전환입니다.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는 전용 한영 전환키가 있거나 오른쪽 alt 키를 이용해 한영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은 기본 설정에서는 별도의 한영 전환키가 없고, Capslock 키가 한영 전환키로 매핑되어있습니다.

맥의 한영 전환키 문제

우리가 키보드를 누를 때, 두가지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키보드의 키가 눌리는 'Key down' 이벤트와 눌렸던 키가 다시 떨어지는 'Key up' 이벤트입니다.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라면 Key down 이벤트가 발생했지만 Key up 이벤트는 발생하지 않은 상태로 머물게 됩니다.

키보드의 이벤트를 설명한 이유는 맥의 한영키가 Capslock 키의 Key up 이벤트에 매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한영키를 전환하기 위해 Capslock키를 누르는 경우를 잘 보면, 키가 눌렸을 때 한영 전환이 되는게 아닌 눌렸다 떨어질 때 한영 전환이 됩니다.

이런 매핑은 한글과 알파벳을 넘나들며 빠르게 타이핑을 할 때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주로 개발자들이 많이 겪는 문제인데요. 한영 전환을 하려고 Capslock 키를 누른 상태에서 미처 Capslock 키가 떨어지기 전에 다음 키가 눌리면 한영 전환이 씹히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한번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게 은근히 신경쓰이고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이 때문에 Capslock 키의 Key down 이벤트에 한영 전환을 매핑시키거나 오른쪽 Command 키의 Key down 이벤트에 한영 전환을 매핑시키도록 커스터마이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할 Karabiner 역시 한영키를 좀 더 사용하기 쉽게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Karabiner 설치

Karabiner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갈 수 있습니다. (https://karabiner-elements.pqrs.org/)

 

Karabiner-Elements

A powerful and stable keyboard customizer for macOS.

karabiner-elements.pqrs.org

현재 14.12.0 버전까지 릴리즈가 되었는데요.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Karabiner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해서 Karabiner를 설치해줍니다.

제대로 설치되었다면 Launchpad에서 Karabiner-EventViewer와 Karabiner-Elements 앱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Karabiner-EventViewer는 현재 눌리는 키가 시스템에서 어떤 키로 인식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 Karabiner-EventViewer는 키를 매핑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Karabiner 한영 전환키 설정

Karabiner-Elements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시스템에서 키보드의 키스트로크를 karabiner-observer 프로그램이 가져가려고한다는 경고를 띄웁니다. '시스템 설정 열기'를 눌러서 설정해줍니다.

입력 모니터링에 karabiner 관련 두개의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활성화해줍니다.

그리고 바로 위 메뉴로 올라가서 Karabiner-VirtualHIDDevice-Manager의 차단을 '허용'해줍니다.

키보드 관련 설정을 진행하면서 키보드를 확인해줍니다.

Karabiner-Element 앱으로 가서 Simple Modifications 탭을 선택합니다.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키보드와 마우스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모든 디바이스에 대해 추가하거나 특정 키보드에 대해서 매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편의상 For all devices를 선택했습니다.

첫 번째 드랍다운에서 Modifier Keys -> right_command 항목을 선택하고, 두 번째 드랍다운에서는 Function Keys -> f18을 선택해줍니다.

다시 설정 앱으로 돌아가서 '키보드' 메뉴로 들어가면 '키보드 단축키' 버튼을 찾아서 눌러줍니다.

입력 메뉴에서 다음 소스 선택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Command 키를 누르면 F18이 활성화되고 입력소스 변경이 매핑됩니다. 

완료를 누르면 시스템에서 오른쪽 Command 키를 한영 전환키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주면 오른쪽 Command 키의 Key down시 한영 전환이 됩니다. 반박자 빠르게 한영전환이 되므로 한영 전환을 빠르게하면서 타이핑을 할 때 한영전환이 씹히는 현상이 많이 줄어들게 될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