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유튜브 시청 기록 삭제 및 중지 설정 방법

by 왕 달팽이 2024. 2. 8.
반응형

유튜브는 나의 검색 기록과 시청 기록을 기반으로 추천 알고리즘을 돌린다. 내가 시청했던 동영상들의 정보를 기반으로 내가 관심있어 할 영상을 끊임없이 추천해준다. 추천 알고리즘 덕분에 따로 검색을 안해도 편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부작용도 있다. 주요 관심사는 아니지만 잠깐 봤던 영상이 추천 알고리즘에 영향을 줘서 자꾸 관련 내용으로 추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혹은 계정을 가족끼리 공유해 사용하는 경우 관심사가 섞여버려서 내가 관심없는 동영상이 추천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유튜브의 시청 기록을 삭제해서 추천 알고리즘을 초기화하거나 아예 유튜브 시청 기록을 중지하는 방법도 있다.

목차

    유튜브 영상 시청기록 삭제 방법

     유튜브의 시청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모바일 유튜브 앱을 실행한다. 그러면 유튜브 앱의 화면이 뜨는데 우측 하단에 있는 프로필 버튼을 누르면 프로필 페이지로 갈 수 있다.

    프로필 페이지로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톱니 바퀴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눌러서 설정 페이지로 들어간다.

     

     

    설정 메뉴 중에 '전체 기록 관리'를 클릭한다.

    전체 기록 관리 페이지로 넘어가면 유튜브에서 검색했던 기록과 시청한 동영상의 리스트, 유튜브 뮤직 청취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시청한 동영상 목록의 옆에는 'X'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이 동영상을 유튜브 시청기록에서 삭제할 수 있다.

     

     

    혹은 유튜브 기록 페이지 상단에 있는 '삭제' 버튼을 누르면, 드랍 다운으로 상세 메뉴가 나온다. 이 버튼을 통해 오늘 본 영상들의 시청기록을 삭제하거나 맞춤 기간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 혹은 모든 데이터를 삭제해서 많은 시청기록들을 정리할 수 있다.

    동영상 시청기록을 삭제하면 유튜브가 더 이상 삭제한 영상을 추천 알고리즘에 활용하지 않게 된다.

    유튜브 날짜 기준 시청기록 삭제 방법

    영상 하나하나에 대한 시청 기록을 삭제하는 작업은 번거롭다. 대신 특정 날짜를 지정해서 그 날짜 이전에 시청했던 기록을 한번에 삭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달 이전에 시청했던 기록을 모두 지운다던가 하는 것처럼 말이다.

     

     

    앞선 방법과 마찬가지로 설정 페이지도 들어간다.

    그리고 설정 페이지의 전체 기록 관리 메뉴의 상단에 달력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특정 날짜보다 오래된 기록을 표시하겠다는 입력창이 나온다. YYYY.MM.DD. 형식에 맞춰 날짜를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2024년 2월 2일은 2024. 02. 02라고 입력하면 된다.

    혹은 달력 아이콘을 터치해서 달력 위에서 날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적용할 날짜를 선택한 다음 '적용' 버튼을 눌러 준다.

     

     

    그러면 입력한 날짜보다 오래된 검색 기록과 시청기록 항목들이 표시된다.

    이 리스트에서 개개의 영상 시청기록을 지울 수도 있고, 위쪽에 있는 '검색 결과 삭제' 버튼을 눌러서 모두 지워버릴 수도 있다.

    유튜브 키워드 기준 시청기록 삭제 방법 

     특정 키워드를 기준으로 시청기록을 삭제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을 통해 더 이상 관심이 없는 키워드와 관련된 시청기록을 삭제해 추천 알고리즘이 관련 영상을 추천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설정 페이지의 전체 기록 관리 메뉴로 들어간다.

    상단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확인하자. 검색 기능을 의미하는 아이콘으로 이걸 클릭하고 찾고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준다. 예를 들어 '음악'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해본다.

     

     

    그러면 '음악'이라는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기록 혹은 시청기록이 화면에 출력된다. 여기서 동영상 시청기록들을 하나하나 삭제할 수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한번에 다량의 시청기록을 지우는 기능이 없다는 점이다.

    유튜브 키워드 기준 시청기록 중지 방법

     

    설정 메뉴에서 '전체 기록 관리' 페이지로 들어간다.

    그리고 YouTube 기록 페이지에서 중간에 있는 '제어' 탭으로 간다. 이 곳에서 YouTube 기록에 있는 '사용 중지' 버튼을 눌러 시청기록 중지를 할 수 있다. 시청기록 중지를 해두면 유튜브가 시청기록을 추적하지 않고, 알고리즘이 시청기록을 활용하지 않게 된다.

    시청기록을 다시 설정하려면 이 페이지로 다시 들어와서 설정할 수 있다.

     

     

    YouTube 기록 페이지에서 자동 삭제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자동 삭제 기준을 N개월로 지정할 수 있는데 이렇게 지정하면 N개월이 지난 기록들이 자동으로 삭제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