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마이크로소프트 Bing Image Creator - 인공지능 'DALL-E'가 그려주는 그림

by 왕 달팽이 2023. 4. 11.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가 서비스하는 검색엔진 '빙(Bing)'에는 'Image Creator'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사용자로부터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받아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의 'DALL-E'를 이용해서 인공지능 이미지를 생성해줍니다. 태블릿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포토샵 같은 툴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용자라도 텍스트 프롬프트와 Image Creator를 통해 멋진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DALL-E

'DALL-E'는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받아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예술하는 인공지능'입니다. OpenAI라는 곳에서 개발한 인공지능으로 chatGPT처럼 GPT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DALL-E라는 이름은 픽사의 애니메이션인 '월-E'와 스페인의 예술가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omingo Felipe Jacinto Dalí i Domènech)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2021년 1월 5일 첫 번째 버전이 출시되었고, 2022년 4월 6일에 두 번째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Bing - Image Creator 사용법

일단은 Bing의 Image Creator로 접속합니다. 주소는 https://bing.com/create 입니다.

화면 가운데 "만들고 싶은 이미지 설명" 창에 생성하고 싶은 이미지를 설명한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저는 "White dancing cat wearing tuxido" 라는 텍스트를 입력해봤습니다.

Image Creator는 현재 영어 텍스트만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papago나 구글 번역, DeepL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한글을 영어로 번역해 사용해도 좋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고 '가입 및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없으면 가입해주시고, 있으시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입력한 텍스트 프롬프트가 상단 검색창 같은 곳에 표시되면서 이미지를 만들고 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서 별도의 대기열이나 비용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시간이 좀 걸립니다.

좀 더 빠르게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부스트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Bing Image Creator는 사용자에게 매주 부스트를 충전해줍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부스트를 모두 사용한 경우 Microsoft Rewards 포인트를 사용해서 부스트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텍스트를 입력하고, 생성된 이미지를 보면서 텍스트 프롬프트를 조금씩 고쳐가는 경우 부스트가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생성된 이미지 몇 개가 표시됩니다. "턱시도를 입고 춤을 추는 흰색 고양이"라는 프롬프트를 입력했는데 비슷한 이미지가 생성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텍스트 프롬프트에 입력된 묘사가 자세한 경우 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만들어진 결과물을 보고 아쉬운 점을 골라서 텍스트 프롬프트를 보강하는 작업을 거치면 원하는 결과물에 조금씩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부스트가 유용할 것 같고요.

생성된 이미지 중에 하나를 클릭해보면

이렇게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거나 다른 곳에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Image Creator에 사용된 DALL-E를 개발한 OpenAI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DALL-E가 생성한 이미지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이미지를 이용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데요. 다만 Content Policy를 따라야 합니다. 우선 1) 혐오를 조장하거나 희롱, 협박, 폭력, 자살, 성적 컨텐츠, 불법 행위, 기만행위 등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는 컨텐츠 생성은 불가능합니다. 또 한, 2) 컨텐츠 생성에서 AI의 역할을 명시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3)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Image Creator를 통해 생성된 이미지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의 변형된 로고가 워터마크처럼 붙습니다. 이 워터마크를 통해 이미지가 마이크로소프트 빙의 Image Creator로부터 생성되었다는 점을 나타내줍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AI와 협력하여 OpenAI의 세이프가드 및 추가 보호를 Image Creator에 통합했습니다. 사용자가 텍스트 프롬프트를 통해 유해하거나 안전하지 않은 이미지 생성을 시도하는 경우, 이를 제한하는 컨트롤을 배치해 유해한 이미지가 생성될 수 있음을 감지하고 사용자의 프롬프트를 차단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에게 경고를 합니다.

또, 아티스트가 자신의 이름과 관련된 이미지 생성을 제한할 수 있도록 자신의 이름을 리포팅하는 것도 허용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는 Image Creator의 책임있는 사용을 권장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mage Creator 사용기록 삭제

Image Creator의 사용 기록을 삭제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하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검색 기록'으로 이동합니다. 검색 기록 탭의 오른쪽에 있는 메뉴 중에 "검색 기록을 관리 또는 삭제하세요"에서 "모두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혹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관리 페이지에서 '개인 정보' 항목을 클릭해 '개인 정보 대시보드'로 이동합니다. 비밀번호 확인을 한번 더 한 다음 '검색 기록' 항목에서 '모든 검색 기록 지우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두 옵션 모두 Image Creator 활동을 비롯한 전체 Bing 검색 기록, Image Creator 프로필, Image Creator 기록을 삭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