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여행

삼성역 도심공항에서 체크인, 수하물 보내고 리무진타기

by 왕 달팽이 2019. 9. 4.
반응형

여름휴가 기간이나 명절, 황금연휴 기간에 해외에 나갈일이 있을 때 인천공항이 매우 붐빔니다. 체크인을 하고 보안검색, 출국 심사를 받는데만 한시간 이상 걸릴 때도 있고, 면세품을 찾아야 하는 경우에는 출발 3시간전에 도착해야 합니다. 즐거워야 할 해외 여행의 시작인 인천공항에서부터 붐비는 인파로 피곤해지는데요. 도심공항을 이용하면 좀 더 수월하게 출국을 할 수 있습니다.


도심공항

#도심공항이란?

한국도심공항(CALT)은 공항이 아닌 도심에서 입,출국 수속을 처리하고, 승객은 리무진을 이용해 공항으로 이동하여 비행기에 탑승하도록해서 공항에서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편의를 제공할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입니다. 서울에는 삼성동 코엑스와 서울역에 도심공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도심공항에는 각국 항공사와 법무부 출입국관리 출장소, 병무신고사무소, 세관신고사무소 등이 입주하고 있어 출국에 필요한 절차들을 한번에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출국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도심공항에서 진행하고 수하물까지 보낸 승객은 별도의 전용 통로를 통해 공항으로 가서 전용출입구를 이용해 빠르게 비행기 탑승을 할 수 있습니다. 공항이 붐비는 시기에는 짧은 대기시간에 빠르게 출국 수속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얼리체크인도 가능하여 평일에 출국하는 직장인 분들이 출근길에 출국 수속을 마치고, 퇴근길에 가벼운 마음으로 출국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북적이는 공항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죠.


삼성역 도심공항

#삼성역 도심공항

삼성역 도심공항은 코엑스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층에서 체크인 수속을 진행하면 되고, 2층으로 올라가서 리무진을 탑승하면 됩니다. (리무진 이용 티켓은 미리 예약을 하시거나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구매하는 경우에는 매진이 되어 구입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삼성역 도심공항 1층 구조삼성역 도심공항 1층 구조


삼성역 도심공항 2층 구조삼성역 도심공항 2층 구조


삼성역 도심공항에서는 현재 16개의 항공사가 체크인 가능합니다. 16개의 항공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역 도심공항 체크인 가능 항공사삼성역 도심공항 체크인 가능 항공사


모든 항공사가 도심공항에서 체크인을 할 수 있는건 아니니 자신이 탑승할 항공사가 위에서 본 16개의 항공사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삼성역 도심공항 체크인 카운터삼성역 도심공항 체크인 카운터

이용시간

도심공항에서 체크인 할 수 있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 05:20 ~ 18:30

LCC, 외국항공사 : 05:10 ~ 18:30


24시간이 아니니 체크인 카운터가 언제 열리는지 확인하시기바랍니다.


이른 아침 출발하는 비행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수속 마감 시간도 확인하셔야합니다. 도심공항에서의 수속 마감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운항항공사 : 항공편 출발 3시간 전

-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운항항공사 : 항공편 출발 3시간 20분전

* LCC 및 외국 항공사는 정시 출발 기준


즉, 오전 9시 10분 출발하는 대한항공 비행편(제2 터미널)을 탑승하시는 승객분들이 도심공항을 이용할 때, 반드시 5시 50분 이전에 수속을 마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침 비행기인 경우는 약간 빠듯하겠죠? 도심공항에 도착을 하셔도 대기열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20 ~ 30분 정도의 여유를 가지고 일찍 오셔야 합니다. 


삼성역 도심공항 체크인 카운터삼성역 도심공항 외항사 체크인 카운터


LCC (저비용항공사)와 외국 항공사는 오전 9시 이전 출빌 항공편의 경우 수속이 불가능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분들은 인천 공항으로 일찍 가셔서 수속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심공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국심사

체크인 카운터에서 탑승 수속을 마치면 2층으로 올라가서 법무부 출국심사 카운터에서 빠르게 출국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층 체크인 카운터에서 받은 탑승권(Boarding Pass)과 여권을 준비하시고 출국 심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삼성역 도심공항의 출국심사 카운터 이용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전출국심사 : 05:30 ~ 18:30

이외 업무 : 9:00 ~ 18:00



공항 리무진

출국심사를 마무리하면 오른쪽에 리무진을 기다리며 쉴 수 있는 대기 공간이 있습니다. 그 옆쪽으로 리무진 티켓을 발권할 수 있는 무인 발권기가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미리 구입한 리무진 티켓을 이곳에서 발권할 수 있으며, 현장 구입도 무인 발권기에서 할 수 있습니다. 현장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현장에서 티켓이 매진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빠르게 티켓을 구입, 발권하시기 바랍니다.


리무진 출발 시간이 되면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 탑승구를 통해 리무진에 탈 수 있습니다. 리무진은 일반 공항 리무진과 같은 버스입니다.


삼성역에서 인천공항으로 가는 리무진 버스의 시간표는 위와 같습니다. (혹시 변동이 있을 수도 있으니 도심공항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정확한 시간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링크 : 도심공항 리무진)


전용 출국 통로

도심공항에서 미리 출국 수속을 마친 승객분들은 인천공항에 도착한 후 전용 출국 통로를 통해 면세구역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승무원들이 다니는 통로를 통해서 긴 대기열을 거치지 않고 빠르게 면세 구역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환전과 유심칩, 와이파이 도시락, 해외 미술관 티켓 수령을 위해 공항을 오가다보면 어느새 보안 검사를 받기 위한 대기열이 꽉차있는데요. 전용 출국 통로를 이용하면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좌)과 제2여객터미널(우)의 전용 출구 위치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좌)과 제2여객터미널(우)의 전용 출구 위치 (출처 : 한국도심공항)


일반 승객들을 위한 통로가 아니다보니 안내가 부족할 수 있는데요. 1터미널과 2터미널의 전용 출국 통로는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곳에 있습니다. 저희도 한참을 못 찾다가 공항 직원분께 물어보고 찾아갔습니다. 



삼성역과 서울역에 있는 도심공항을 이용하면 인천공항에서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저희는아마 다음에도 도심공항을 이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Referenc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