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상업용 무료폰트 조선일보 명조체 등 '조선100년체'

by 왕 달팽이 2020. 5. 10.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블로그에 작성할 컨텐츠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이 바로 '가독성'입니다. 가독성이 높아지도록 폰트 사이즈도 조정하고 줄간격도 조정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게 바로 어떤 폰트를 사용하느냐입니다.

조선일보가 창간 100주년을 기념하여 '조선 100년체'를 무료 배포했습니다. (링크 : 100년전 조선일보 글꼴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조선100년체를 공개합니다. - 조선일보)

조선일보 전용서체 9종이 무료로 배포되었는데요. 조선일보명조를 비롯해 조선로고체, 조선궁서체, 조선굴림체, 조선견고딕, 조선굵은고딕, 조선가는고딕, 조선굵은명조, 조선신명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조선일보 명조체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었던 폰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조선일보 명조체는 일반 PC용의 경우 한자 포함 총 2만 6195자, MacOS 전용은 총 1만 4317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선일보 명조체'는 1999년 조선일보 서체개발 연구소가 산돌커뮤니케이션과 만든 가로쓰기용 서체입니다. 작은 크기로 사용해도 읽기 편하고 조형미가 뛰어나 독자의 사랑과 함께 전문가들로부터도 평을 받아온 서체입니다,

개인 및 기업이 무료로 사용가능하며, 대략적인 사용범위 및 허용범위는 위와 같습니다. (링크 : https://noonnu.cc/font_page/6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