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테크 공부

방수 기능 숫자의 의미, IPX IP 방수 방진 등급 정리

by 왕 달팽이 2020. 6. 3.
반응형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제품들의 스펙을 보면 방수, 방진 기능을 설명하면서 'IP64', 'IPX4' 같은 등급을 표기합니다. IP 혹은 IPX 뒤쪽에 붙는 숫자가 높을 수록 더 완벽하게 방수/방진을 제공한다는 뜻인데요. 각 숫자가 보장하는 방수 방진의 정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IP64 스마트폰을 물에 담구지 않죠.

IP 등급

IP 등급은 IEC(Internaltion Electronical Commission)에서 정의하고 발행하는 방수, 방진에 대한 등급입니다. 전자기기의 방수와 방진에 대한 국제 표준을 등급으로 표기하는 기준입니다.

IP등급 뒤에는 두개의 숫자가 오는데요. 첫 번째 오는 숫자는 고체에 대한 보호 등급, 즉 방진 기능에 대한 등급을 의미합니다. 그 뒤에 오는 두 번째 숫자는 액체에 대한 보호 등급, 즉 방수에 대한 등급을 의미합니다.

방진등급은 총 7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0등급부터 6등급까지 존재합니다. 각 등급별 보호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급 설명
0 보호되지 않음
1 50mm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됨 (손의 접근으로부터 보호)
2 12mm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됨 (손가락의 접근으로부터의 보호)
3 2.4mm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됨 (공구의 선단 등으로부터의 보호)
4 1mm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됨 (전선 등으로부터의 보호)
5 먼지로부터 보호되며 제한된 수준의 유입이 허용됨 (먼지로부터의 보호)
6 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됨 (완전한 방진구조)

방수 등급은 총 9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0등급부터 9등급까지 존재합니다. 각 등급별 방수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급 설명
0 보호되지 않음
1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 보호
2 수직에서 15도 이하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 보호
3 수직에서 60도 이하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 보호
4 모든 방향에서 비산되는 액체로부터 보호
5 모든 방향에서 분사되는 낮은 수입의 물줄기로부터 보호
6 모든 방향에서 분사되는 높은 수압의 물줄기로부터 보호
7 15cm ~ 1m 깊이의 물속에서 보호
8 1m 이상 깊이의 물속에서 보호
9 가까운 거리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고온, 고압의 물을 직사해도 전혀 침수되지 않음

주의할 점은 IP67, IP68 등급의 경우 1m 가량의 물에서 가만히 있었을 때 수압을 버틴다는 의미로 들고 들어가서 물놀이를 한다던가 물속에서 휘저으면 침수될 수 있습니다. (그럴꺼면 고프로쓰세요..)

또 한, IPX6까지의 테스트와 IPX7부터의 테스트는 분리되어 있습니다. 즉, IPX8 등급을 받았다고해서 IPX6 시나리오에서 침수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숫자의 시나리오를 무조건 보장한다는 의미는 또 아니라고 하네요.

또 한, IP 등급이 보호하는 액체는 담수(민물)이며, 정해진 조건에서 샘플링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실제 제품과 약간 다를 수 있으며 바닷물이나 기름 등의 다른 액체에 대해서도 동일한 조건으로 보호되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비눗물로 닦는다거나, 콜라에 담근다던가... )

요즘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아이폰 11과 아이폰 11 프로의 경우 IP68 등급의 방수 방진이 제공됩니다. 아이폰 11의 경우 2m 깊이, 아이폰 11 프로의 경우 4m 깊이의 물속에서 최대 30분을 버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같은 등급의 IP등급이라도 버틸 수 있는 한도는 제품마다 약간씩 다릅니다.

IPX 등급

IPX 등급은 방수 기능만 테스트된 결과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IPX7 등급은 방진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았고, 방수 등급은 7등급에 해당한다는 의미입니다. 

무선 이어폰 같은 경우 방진 테스트를 하지 않고 방수 등급만 테스트해서 생활 방수 기능이 제공됨을 스펙에 명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