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코의 테크 & 재테크

인텔 CPU 이름 규칙 및 세대 정보 - i 시리즈 본문

테크 프라임/테크 프라임

인텔 CPU 이름 규칙 및 세대 정보 - i 시리즈

연구원 킴루코 2020. 6. 11. 05:09

데스크 탑이나 노트북 제품을 보다보면 CPU로 인텔 제품을 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품을 소개해주는 글이나 스펙 문서에서 인텔 몇 세대 프로세러를 탑재했다하면서 제품 코드를 나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i5-9500F, i9-9900K처럼 암호같은 이름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인텔 CPU의 이름 규칙을 보는 방법을 알아두면 의미없는 숫자로 여겨졌던 CPU 이름에서 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텔 CPU 이름 규칙

인텔의 i 시리즈는 현재 10세대까지 출시되었는데요. 데스크탑용 CPU 제품과 모바일용 저전력 제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인텔 CPU의 이름 규칙 보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가장 앞쪽에는 'Intel Core'라는 제품 브랜드가 나옵니다. 인텔꺼다!! 라는 의미로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인텔 CPU 등급

그 다음으로 i3, i5, i7, i9 같은 CPU 제품의 등급이 나옵니다. 마치 기아 자동차가 자동차 등급을 K3, K5, K7, K9으로 나누고, 각각 준중형, 중형, 중대형, 대형 라인업에 매칭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i3 제품의 경우 보급형 PC에 탑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i3 프로세서를 탑재해서 저렴한 가격대로 제품의 전반적인 단가를 낮출 때 i3 CPU 제품을 사용합니다.

i5 제품은 메인 스트림 제품으로 무난한 제품들에 많이 탑재됩니다.

i7 제품은 고성능을 필요로하는 PC에 사용되는 고성능 CPU 제품입니다. 예전에는 i7 프로세서가 하이엔드급 제품에 많이 탑재되었습니다.

i9 제품은 i7 제품을 넘어서는 초고성능을 필요로하는 하이엔드 제품군에 탑재되는 프로세서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성능을 내기 때문에 전력 소모와 발열이 좀 있는 편입니다.

i 뒤에 붙는 숫자가 높을 수록 성능이 좋고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텔 CPU 세대

인텔 CPU 제품 이름의 뒷자리 코드에서 첫 번째 오는 숫자는 프로세서의 세대를 의미합니다. AMD나 인텔 같은 CPU 제조업체들은 서로 저전력과 고성능 싸움을 치열하게 하는데요. 계속해서 내부 설계를 바꿔가면서 성능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즉, 세대가 거듭될 수록 성능 향상을 하고, 전력을 적게쓰며 일반적으로는 발열도 잡아가는 편입니다. (그를 위해서 각각 공돌이와 외계인을 고문해가면서 제품을 뽑아낸다는 설이...)

지금까지 출시된 인텔 CPU의 세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슨무슨 레이크 제품이라는 코드명 역시 가끔씩 들어보셨을 텐데요. 세대가 지날 수록 더 개량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이름 규칙으로 돌아가보면, "Intel Core i9-9900K"라는 제품 이름에서 i9 다음 오는 9라는 숫자는 9세대 제품임을 나타냅니다. 최근에 출시된 10세대 i9 제품의 이름은 "Inteo Core i9-10900K" 같이 10을 표현하기 위해 두 자리로 올라갔습니다.

인텔의 10세대 프로세서 제품은 "코멧 레이크"와 "아이스 레이크" 제품이 있는데요. 코멧 레이크 제품은 기존 14nm 공정에서 만들어지는 제품이고 아이스 레이크 제품은 새로운 10nm 공정에서 만들어지는 제품입니다. 대략 아이스레이크가 더 개선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오는 숫자는 인텔에서 CPU 제품을 식별하기 위해 붙여놓는 코드인 SKU(Stock Keeping Unit)번호입니다.

인텔의 CPU 세대와 관련해서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호환되는 소켓을 잘 봐야한다는 점입니다. 인텔이 소켓으로 장사한다는 비난을 듣기도 하는 이유가 제품의 소켓을 자주 바꾸기 때문인데요. 초기부터 2세대마다 소켓을 바꿔왔습니다.

세대 호환 소켓
1 LGA 1156
2 LGA 1155
3 LGA 1155
4 LGA 1150
5 LGA 1150
6 LGA 1151
7 LGA 1151
8 LGA 1151v2
9 LGA 1151v2
10 LGA 1200

소켓이 호환되지 않으면 제품을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프로세서만 갈아끼울 수 없습니다.ㅜㅜ)

인텔 CPU 용도 구분

인텔 CPU의 제품이름 마지막에 오는 코드명은 프로세서의 용도구분을 위해서 사용됩니다.

데스크탑 제품에서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코드 의미
XE 익스트림 에디션, HEDT 최상위 라인업
X 익스트림, HEDT
K 배수락 해제 버전
S 성능 최적화된 라이프 스타일
T 저전력, 일체형 PC
E 임베디드
R Iris Pro iGPU 탑재
P, F 내장 그래픽 코어 미포함

모바일 라인업에서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코드 의미
X 익스트림
E 임베디드
U 저전력
Y 초저전력
M PGA 소켓 사용
H BGA 소켓 사용
Q 쿼드코어 (6세대 이전)
K 배수락 해제 버전
G AMD의 GPU 칩셋 내장
B FCBGA1140 소켓 사용

대략 'K'가 붙어 있으면 배수락이 해제되어 있어 오버클러킹을 할 수 있는 제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CPU를 이용해서 이런저런 장난을 해보는 괴수분들은 'K'가 붙어있는 인텔 CPU 제품을 구입하십니다.

'U' 혹은 'Y'자가 붙어 있는 경우 저전력 프로세서로 같은 i5 제품이더라도 성능이 낮습니다.

'F가 붙어있는 프로세서의 경우 내장 그래픽을 포함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그래픽카드를 장착해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F' 가 붙어있는 경우 CPU가 저렴하기 때문에 데스크탑 사용자들이 많이 찾습니다. (어짜피 그래픽 카드 살꺼니까요)

이제 인텔 코어 i 시리즈 프로세서를 구입할 때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 제품인지 어렴풋이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세서의 정확한 성능비교는 벤치마크 사이트나 리뷰어들이 작성한 리뷰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Tag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