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코의 테크 & 재테크

AMD CPU 이름 규칙 및 세대 정보 - 라이젠 CPU 본문

테크 프라임/테크 프라임

AMD CPU 이름 규칙 및 세대 정보 - 라이젠 CPU

연구원 킴루코 2020. 6. 12. 05:06

CPU 업계에서 한 동안 힘을 못 쓰며 쇄락의 길로 걸어가던 AMD가 '라이젠(Ryzen)' 출시를 통해 전세를 역전하고 있습니다. 한 동안 인텔(Intel)이 만드는 코어 시리즈에 밀리며 힘을 못썼던 적이 있는데요. 최근 가성비와 성능을 앞세워 대대적으로 인텔에 반격을 가하고 있습니다. (한간에는 게임 끝났다는 얘기도...)

인텔의 코어 i 시리즈는 그 동안 메인 CPU 제품으로 제품 이름을 볼 줄아는 소비자들이 많았습니다. (링크 : 인텔 CPU 이름 규칙 및 세대 정보 - i 시리즈) 그에 반해 AMD 시리즈는 수 년간 외면받았던 탓에 이름을 볼 줄 모르는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AMD 라이젠 시리즈의 이름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AMD 라이젠(Ryzen)

AMD 라이젠 시리즈는 현재 3세대까지 출시되었습니다. 지난 2017년 2월 23일 AMD가 젠 마이크로 아키텍처 기반의 CPU인 '라이젠(Ryzen)'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저렴한 가격까지 갖춰 경쟁사인 인텔을 위협하기 시작합니다.

AMD의 CEO인 'Lisa Su'가 언급했던 것처럼 PC 시장을 뒤흔들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인텔을 넘어서는 벤치마크 성능들을 내보이기도 하고 있습니다.

인텔 일변도의 CPU 시장에서 한줄기 빛을 내리신 '리사수' CEO를 커뮤니티에서는 '빛사수', '리싸쑤', '갓사수' 등으로 부르며 추앙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AMD 라이젠 시리즈는 일반 CPU, 스레드리퍼 (하이엔드 CPU), 일반 APU, 모바일 APU 제품으로 나뉩니다. 하이엔드 CPU 제품인 스레드리퍼를 제외한 나머지는 'am4' 소켓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이젠(Ryzen) 이름 규칙

라이젠 제품 코드명을 보면 'RYZEN 7 1700X' 같은 이름으로 부릅니다.

우선 가장 앞에 오는 'RYZEN'은 AMD의 CPU 브랜드인 라이젠을 의미합니다. 인텔의 'Intel Core'와 동일하죠.

라이젠(Ryzen) 이름 규칙 - 세그먼트

그 다음에 오는 숫자는 제품의 세그먼트를 의미합니다. 인텔의 경우 i3, i5, i7, i9 같이 제품의 세그먼트를 나눠놓았는데요. 라이젠도 3, 5, 7이라는 숫자로 세그먼트를 나눠놓았습니다.

세그먼트 의미
라이젠 3 메인스트림
라이젠 5 고성능
라이젠 7 하이엔드 플래그십

일반적으로 성능을 이용해 대분류를 했다고 보면 틀리지 않습니다. 세그먼트에 붙은 숫자가 높을 수록 고성능이고 비쌉니다.

라이젠(Ryzen) 이름 규칙 - 세대

그 다음에 오는 숫자는 제품의 세대를 의미합니다. 'RYZEN 7 1700X' 이름에서는 1세대 7 세그먼트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라이젠(Ryzen) 이름 규칙 - 성능레벨

세대 다음에는 성능 레벨이 나옵니다.

레벨 의미
2, 3 메인스트림
4, 5, 6 고성능
7, 8 초고성능

2,3 숫자는 일반적인 성능의 메인스트림 제품을 의미하며, 4,5,6이 고성능, 7,8이 초고성능 라인업을 의미합니다. 그 이상의 성능은 스레드리퍼(Threadripper)라고 별도의 라인업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라이젠(Ryzen) 이름 규칙 - 특성

마지막으로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이니셜이 붙습니다.

이니셜 의미
(없음) 일반적인 데스크탑 CPU
X 고성능 및 XFR 대역폭 지원
G GPU 포함 데스크탑 CPU
T 저전력 데스크탑 CPU
S GPU 포함, 저전력 데스크탑 CPU
H 고성능 모바일 CPU
U 모바일 CPU
M 저전력 모바일 CPU

인텔 CPU의 경우 뒤에 'K'가 붙은 모델만 오버클럭이 가능하지만 라이젠의 경우 모든 모델이 오버클럭을 할 수 있도록 락이 해제되어 있다고 합니다.

Tag
,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