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크롬 활용 팁 - 검색 엔진 빠르게 사용하기

by 왕 달팽이 2021. 1. 29.
반응형

구글이 만드는 웹 브라우저인 크롬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웹 브라우저입니다. 크롬 웹 브라우저에서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정리해보겠습니다.

크롬 검색엔진 설정

크롬의 기본 검색 엔진은 아마도 구글로 설정되어 있을 텐데요. 검색창에 웹 페이지 주소가 아닌 키워드를 입력하면 기본 검색엔진으로 등록된 구글에 키워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검색엔진 -> 검색엔진 관리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혹은 chrome://settings/searchEngines 페이지로 갑니다.)

'기본 검색엔진' 항목 중 Google(기본)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구글 검색에 키워드를 입력한 결과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google.com 으로 찾아 들어가서 검색창을 클릭하고 키워드를 입력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네이버로 기본 검색엔진을 지정하고 싶으면, 네이버가 있는 행의 마지막 ... 부분을 클릭하면 '기본으로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면 네이버가 기본으로 설정됩니다.

이 정도는 크롬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다 알고 계실겁니다.

크롬 검색엔진 설정 - 키워드 설정

하지만 구글과 네이버를 번갈아가면서 쓰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테크 관련된 전문 용어들은 구글에서 검색하고, 맛집관련 정보나 제품 리뷰 글은 네이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도에서 특정 위치를 검색하고 싶은 경우에는 카카오 맵을 쓸 수도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검색 엔진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요. 크롬은 키워드 입력을 통해서 검색 엔진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타 검색엔진' 항목의 오른쪽에 추가버튼이 있습니다. 이버튼을 누르면 검색 엔진 설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항목에 검색엔진의 이름을 추가합니다.

'키워드' 항목에 입력한 단어를 주소창에 입력하면 검색엔진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공백문자는 포함되면 안됩니다.

'URL' 항목에는 검색엔진에 키워드를 넘겨줄 때 사용하는 주소항목입니다. 검색엔진은 키워드를 URL의 일부로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네이버 검색의 경우 뭐라뭐라 주소가 있고, query라는 항목 다음에 검색 키워드가 입력되는 형태입니다. (query가 아니라 q로 짧게 사용하는 검색엔진이나 게시판도 많이 있습니다.) 키워드가 들어가는 부분을 %s 로 바꿔서 URL 항목에 입력하면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query=%s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제 등록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크롬에서 검색엔진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우선 '네이버'라는 단어를 검색창에 입력해보면, 구글에서 네이버를 검색할 수 있도록 안내가 나옵니다. 여기까지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구글 검색으로 넘어갑니다.

엔터를 치는 대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네이버 검색'으로 바뀝니다. 이제 입력되는 키워드는 네이버 검색으로 진행됩니다.

'네이버 주가'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네이버 주가에 해당하는 검색 결과 페이지가 나옵니다. 아주 편리하죠.

검색엔진 URL
구글 www.google.com/search?q=%s
네이버 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query=%s
다음 search.daum.net/search?nil_suggest=btn&w=tot&DA=SBC&q=%s
유튜브 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s
네이버지도 map.naver.com/v5/search/%s
카카오지도 map.daum.net/?from=total&nil_suggest=btn&tab=place&q=%s
나무위키 namu.wiki/go/%s
위키백과 ko.wikipedia.org/wiki/%s%EF%BB%BF
쿠팡 www.coupang.com/np/search?component=&q=%s
네이버 뉴스 search.naver.com/search.naver?query=%s&where=news&ie=utf8&sm=nws_hty
네이버 쇼핑 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query=%s

검색엔진뿐만 아니라 게시판이나 유머 사이트, 커뮤니티 사이트의 검색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검색한번 해보고, 키워드가 들어가는 부분에 %s를 넣으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