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카카오톡 채팅방 입력창 잠금 기능 - 단톡방 채팅 실수 방지

by 왕 달팽이 2021. 3. 3.
반응형

카카오톡 사용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단톡방(단체 톡방)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친구들끼리 가볍게 수다를 떠는 채팅방이 있는가하면 회사 상사들이 포함되어 있는 채팅방도 있습니다. 수시로 울려대는 '카톡' 소리에 정신이 없다보면 단톡방을 헷갈리게 되고 채팅 실수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카톡실수들

최근에는 잘못 보낸 채팅을 삭제할 수 있는 기능도 만들어지긴 했습니다만 '카톡' 소리가 나자마자 빛의 속도로 카톡을 읽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단톡방에 잘 못보낸 카톡을 회수하기엔 늦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잘못보낸 카톡이 성희롱으로 판단되어 징계를 받은 경우도 가끔 발생합니다.

이런 채팅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카톡방의 배경으로 채팅 조심하라는 이미지를 지정해두고 조심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카톡 채팅잠금 설정 - PC 버전

채팅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배경을 설정하는 것도 좋지만 '채팅 잠금' 기능을 설정해서 한번 더 생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채팅잠금을 설정할 채팅방의 우측 상단 햄버거 버튼을 클릭하면 '채팅방 설정'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채팅방 설정 메뉴의 '이름 및 배경' 탭에서 '채팅방 입력창 잠금'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기능이 활성화되면 채팅창을 클릭해도 한번에 내용을 입력할 수 없습니다.

옆에 있는 잠금버튼을 클릭해야 입력창이 활성화됩니다. 잠금버튼을 누르는 과정에서 채팅실수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다만 일반 프로필로 구성된 단톡방에만 지정할 수 있으며 오픈 채팅방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자료나 사진 공유를 하려고하면 회색으로 세팅되어 공유되지 않습니다. 잠금을 풀고 사진을 공유한 다음 다시 잠금을 설정하면 됩니다.

카톡 채팅잠금 설정 - 모바일 버전

PC버전뿐만 아니라 모바일 버전에서도 채팅잠금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잠금설정을 할 단톡방의 오른쪽 상단에 햄버거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메뉴의 우측 하단에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로 좀 내려보면 '현재 채팅방 입력창 잠금'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활성화시켜주면 됩니다.

PC 버전과 마찬가지로 '대화에 주의가 필요한 방입니다'라는 안내가 뜨고 옆에 잠금 버튼이 생깁니다. 이 잠금버튼을 클릭해야 채팅창이 활성화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