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한글 뷰어 - 설치없이 웹으로 한글파일(hwp) 열기

by 왕 달팽이 2021. 3. 21.
반응형

회사업무를 처리할 때 이제는 MS Office나 구글닥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혹은 Wiki, Github 등의 협업 툴을 사용하기도하는데요. 정부부처나 관공서에서 발행한 문서는 아직도 .hwp 확장자의 한글파일이 많습니다. 요즘은 pdf 포맷의 파일도 함께 올려두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만 아직도 많은 경우 한글파일(.hwp)을 사용합니다.

아무튼 재테크 공부를 할 때, 특히 부동산관련 정부정책을 확인할 때 hwp 파일을 많이 열어봐야합니다. 다행인 것은 hwp 파일을 편집할 일은 없기 때문에 한글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까지는 필요없다는 점일까요?

한글 파일을 열어보기 위해서는 단순히 한글 뷰어 소프트웨어만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귀찮죠.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을 한글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해두기는 싫고, 가끔씩 사용할 때마다 설치하기도 귀찮습니다. 이럴 때에는 한글 뷰어 사이트를 통한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한글(hwp) 뷰어 사이트

인프라웨어에서 개발하는 폴라리스오피스는 한글 파일을 웹 브라우저에서 열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hwp.polarisoffice.com 

 

폴라리스오피스 웹 한글 - 브라우저에서 무료로 사용하는 한글

한글 뷰어 다운로드 없이 hwp 파일 열기! hwp 편집 후 저장까지 웹 브라우저에서 무료로 가능합니다.

hwp.polarisoffice.com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폴라리스 한글 뷰어 사이트 중간에 '문서를 여기로 끌어 놓아 주세요'라는 영역이 있는데요. 이부분으로 읽을 한글 파일을 드래그&드롭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혹은 'PC문서 열기' 버튼을 눌러서 열고자하는 파일을 찾으면 됩니다.)

그러면 열고자하는 한글 파일이 홈페이지에 업로드되고 읽을 수 있는 형태로 웹 페이지에 표시가 됩니다. 이제 쓸데없이 한글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필요할 때마다 사이트 방문해서 열고자하는 한글 파일을 업로드하면 웹 뷰어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간 아쉬운 점은 이렇게 연 파일의 URL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법적인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서 막았다고 판단되긴합니다.)

다시 웹 사이트로 들어가보면 최근에 열어본 문서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 열어본 파일을 다시 업로드하지 않아도 오른쪽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다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웹의 장점 중에 하나가 모바일에서도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오픈까지는 되지만 모바일 프렌들리 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급하게 봐야할 때에는 한글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 받고, 한글 뷰어 사이트에 업로드해서 볼 수 있긴 할 것 같습니다.

한글 뷰어 사이트의 경우 무료입니다. 중간에 광고가 뜨긴 하지만 닫을 수 있고, 문서를 확인하는데 거슬리지 않기 때문에 편하게 잘 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