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삼성전자 두번 접는 '갤럭시 Z 폴드' 신제품 개발중?

by 왕 달팽이 2021. 3. 30.
반응형

삼성전자가 폴더블 폼팩터를 한번 더 업그레이드 시킬 모양입니다. 닛케이아시아가 지난 22일 보도한 내용에 의하면 삼성전자가 '갤럭시 Z 플립'과 '갤럭시Z폴드'의 차세대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빠르면 올해 말에 두번 접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더블 폴딩 방식의 폴더블 스마트폰 예상 렌더링 (출처 : LetsGO DIGITAL)

디스플레이를 두 번 접는 '더블 폴딩(Double-folding)' 폼팩터를 적용하면 좀 더 큰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수 있게 되어 폴더블 스마트폰이 정말 태블릿을 대체할 수 있게 됩니다. 다 펼쳤을 때에는 아이패드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다가 이동중에는 두 번 접어서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다면, 폴더블 스마트폰이 태블릿의 자리를 그대로 차지하게 될 겁니다.

게다가 올해 출시될 '갤럭시 Z폴드3'에는 스타일러스인 S펜이 적용된 다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원래는 작년에 출시된 '갤럭시Z 폴드2'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적용되지 않았었는데요. '갤럭시 S21 울트라'에서도 S펜을 사용하게 된 만큼 올해 출시되는 폴드3에는 S펜이 적용될 것으로 강력하게 예상됩니다.

두 번 접히는 폴더블에 S펜까지 지원된다면 정말 매력적인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

보도에서는 두번 접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세부 사항이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삼성전자는 이미 이중 경첩 디자인에 대한 여러가지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더블 폴딩 폼팩터도 힌지가 접히는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로 구현이 가능합니다.

더블 폴딩 방식의 폴더블 스마트폰 예상 렌더링 (출처 : LetsGO DIGITAL)

우선 인폴딩과 아웃폴딩을 동시에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알파벳 'Z' 모양으로 스마트폰이 접하게 되는데요. 다 접었을 때 디스플레이 3군데 중 하나가 외부로 노출되기 때문에 별도의 외부 디스플레이가 필요 없는 폼팩터입니다.

다만 외부로 노출되는 디스플레이 부분과 나머지 부분의 열화 정도가 차이가 나면서 오래사용할 경우 디스플레이를 전부 폈을 때 어색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뭐... 교체주기를 길게 3년을 잡아도 거슬릴 정도가 되기 전에 스마트폰을 교체할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더블 폴딩 방식의 폴더블 스마트폰 예상 렌더링 (출처 : LetsGO DIGITAL)

또 다른 예상 폼팩터로는 아웃 폴딩 두개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마치 화웨이의 폴더블 스마트폰을 보는 것처럼 아웃 폴딩으로 디스플레이가 두번 접히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모양의 경우에도 접은 다음 한쪽 디스플레이 면이 외부로 노출되겠네요.

더블 폴딩 방식의 폴더블 스마트폰 예상 렌더링 (출처 : LetsGO DIGITAL)

마치 노트북처럼 1/4 정도를 접어서 한쪽 디스플레이를 키보드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화웨이가 새로운 폴더블 제품을 인폴딩으로 바꾼 이유가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시 접었을 때 디스플레이가 외부로 노출된다면, 내구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될 수 있습니다.

더블 폴딩 방식의 폴더블 스마트폰 예상 렌더링 (출처 : LetsGO DIGITAL)

삼성전자는 두 번 접는 '갤럭시 Z 폴드'를 개발하면서 디스플레이의 비율도 변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Z 폴드2에서 제기된 불편함이었는데요. 대부분의 앱은 일반 스마트폰의 화면 비율인 16:9 비율에 맞춰서 UX를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갤럭시 Z 폴드2'는 외부 디스플레이가 25:9, 내부 디스플레이가 5:4 비율이었습니다. 따로 최적화를 하지 않은 앱이라면 매우 어색하고 불편하게 앱을 사용해야합니다.

따라서 두 번 접는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화면 크기를 좀 더 키우고, 화면비를 일반 스마트폰과 동일한 16:9 비율로 맞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면 별도의 최적화 없이 일반 앱의 UX를 그대로 이식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을 비롯한 동영상 감상이 더욱 쾌적하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밖에 이번 갤럭시 Z 폴드에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와 '방수' 기능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 2 (출처 : Samsung)

두 번 접는 '갤럭시 Z 폴드' 스마트폰과 함께 올해는 저가형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Z 폴드 FE'를 포함한 총 4종의 폴더블 폰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도 '갤럭시 Z폴드3', '갤럭시 Z 플립2'가 여기에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약 350만대의 폴더블 폰을 출하했는데요. 올해에는 이 숫자가 750만대 가량으로 두 배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가격인데요. 300만원까지 가지는 않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