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크롬(크로미움) 주소창 자동완성 버그 해결 방법

by 왕 달팽이 2022. 4. 9.
반응형

얼마전부터 크롬에 굉장히 짜증나는 버그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주소창에 키워드를 넣어 크롬에서 지정한 검색엔진에 검색을 하게 되면, 최근에 검색했던 키워드를 추천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최근 검색했던 키워드를 다시 검색할 가능성이 있으니 일부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키워드를 채워주는 자동완성입니다.

자동완성이 되었다가 최근 검색했던 키워드와 다른 단어를 입력하면 뒷부분에 채워졌던 블럭이 지워지고 새로 입력하는 텍스트가 입력되는 자연스러운 동작이었습니다.

근데 어느순간(크롬 100이후라고 하는데요....) 한글로 된 키워드 자동완성이 이상한 동작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자동완성으로 키워드를 채워넣은 뒤 자동완성된 키워드와 다른 단어를 입력한 경우 뒤쪽에 채워진 블럭이 지워지지 않고, 수정 모드로 동작하는 버그가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주소창 자동완성'이 최근 키워드라서 '주소'까지만 입력한 경우 자동으로 키워드를 '주소창 자동완성'으로 채워줍니다. 이후 '주소검색'으로 입력하기 위해 '검색'을 입력하면 '창 자동완성'은 사라지고 '주소검색'만 남아야 합니다.

하지만 매우 짜증나는 이 버그는 뒤쪽에 추가되었던 '창 자동완성'을 날리지 않고, 수정모드로 바뀌면서 찌꺼기를 남깁니다. 그래서 엔터를 누르면 찌꺼기가 남아있는 키워드로 검색이 되죠. 아... 혈압오릅니다.

이 버그는 크롬이 기반으로 두는 크로미움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버그 해결방법

일단은 패치가 나와서 새로운 릴리즈가 나오기를 기다려야 하는데요. 그 전까지는 추천 검색어 기능을 끄는 방법으로 우회해야합니다. 어짜피 추천 검색어 기능 잘 쓰지도 않아서 꺼도 큰 불편은 없을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설정' - '개인 정보, 검색 및 서비스' - '주소 표시줄 및 검색'에 들어가면 "입력한 문자를 사용하여 검색 제안 및 사이트 제안 표시" 항목이 있습니다.

이걸 꺼주면 자동완성이 안됩니다.

크롬

자 문제는 크롬인데요. 추천 검색어 기능을 끄는 기능은 86 버전부터 제거되었습니다. 버그가 있는 자동완성 기능을 끌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해결해야합니다.

클리앙 등 커뮤니티에서는 'Hide Chrome Omnibox Suggestions'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크롬의 방문 기록 중 'https://www.google.'로 시작하는 주소를 발견하면 0.5초 뒤에 지워버리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싫으시다면 버그 픽스 될때까지 엣지나 웨일 등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링크 : 크롬 버그 이슈)

ps. 크롬 주소창 자동완성 버그에 대한 패치가 반영되었습니다. 크롬 Stable 100.0.4896.88 버전에서 더 이상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업데이트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