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네이버 앱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네이버 전자증명서' 오픈

by 왕 달팽이 2022. 4. 9.
반응형

이제 주민등록등본을 떼러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라고 하면 나이대가 들통납니다!!)

이미 정부24 등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만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번거로웠는데요. 이제는 아예 네이버 앱에서 각종 증명서들을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전자증명서 (출처 : Naver)

네이버 전자증명서

네이버는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정부24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17종을 네이버 앱에서 발급하고, 공공기관이나 은행에 제출할 수 있는 '네이버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4월 7일 출시했습니다.

네이버는 행정안전부 정부전자문서지갑을 활용해 예방접종증명서, 운전경력증명서, 납세증명서, 성적증명서, 건강,장기요양 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총 17종을 우선적으로 선보이고, 향후 44종을 추가해 연내 총 61종의 서류를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별도의 인증이나 공동인증서를 요구하지 않고, 네이버 앱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이용해 필요한 증명서를 발급해줍니다. 또 한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네이버 전자증명서를 단순 온라인 발급과 보관을 넘어서 실생활의 다양한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전자증명서 써보기

이제 네이버 전자증명서를 써보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앱을 켭니다.

네이버 앱의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을 잡아 당겨서 'Na.'를 열어 줍니다.

그리고 '전자증명서 발급하기'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하기' 아이콘이 안보인다면 네이버 앱을 업데이트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증명서 정식 출시 이후 버전에서만 보입니다.

전자증명서를 처음쓰는거라 '전자증명서 가입하기'를 눌러 가입을 진행합니다. 약관에 동의하고 진행하면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어짜피 네이버 앱에서 가입하는거라 큰 어려움없이 진행합니다. 만약 네이버 인증서가 발급안되어 있다면 발급받아 주시면 됩니다. 각종 서비스들에서 간편 인증으로 네이버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발급받아두면 요긴하게 쓰입니다.

가입이 완료되면 전자증명서 보관함이 발급됩니다.

전자증명서 보관함에는 바로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는 전자증명서 Top6가 바로가기로 나와있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과 주민등록표초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중학교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운전경력 증명서 같은 많이 사용되는 증명서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전자 증명서 신청 아이콘으로 다시 들어가보면 그 밖에 발급받을 수 있는 17개의 증명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밌는건 여러 증명서를 패키지로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도록 메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세자금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받기위해 필요한 증명서를 하나하나 신청하는 대신 한꺼번에 신청해서 은행으로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앱에서 편의를 많이 봐준것 같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해보기

그럼 네이버 앱을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해보겠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을 눌러 발급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정부24에서 입력했던 것처럼 주민등록상 주소 정보를 입력하고, 약관동의를 누른 다음 신청하기를 눌러 진행합니다.

그러면 네이버 인증서를 이용해서 본인 인증을 하게 됩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고 바로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문서열기'를 눌러보면 신청한 주민증록등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은 바로 관련기관에 제출 할 수도 있고, 저장해둘 수도 있습니다.

일단 발급받은 증명서는 증명서 보관함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오늘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은 89일동안 유효합니다.

이제 각종 업무를 볼 때,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간편하게 관련 증명서들을 발급받고 제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