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구글 캘린더 네이버 캘린더로 복사하는 법 (내보내기/가져오기)

by 왕 달팽이 2022. 3. 12.
반응형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다가 네이버 캘린더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자주사용하는 네이버의 앱이기도하고, 한국 기준 공휴일 정보들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네이버 달력 서비스가 더 좋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구글 캘린더는 아이폰에서 위젯이 안 이뻐서...)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 캘린더 일정들을 네이버 달력으로 복사하는 법을 찾아봤는데요. '내보내기',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네이버 캘린더와 구글 캘린더간 일정들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내보내기

우선 사용중인 구글 캘린더의 일정들을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파일로 저장해보겠습니다.

일정 내보내기를 할 캘린더의 '설정 및 공유' 버튼을 눌러 캘린더 설정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설정 페이지로 들어가면 '캘린더 내보내기' 버튼이 바로 보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캘린더에 저장되어 있던 일정들이 "mygoogleid@gmail.com.ical.zip" 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 mygoogleid는 구글 캘린더에 로그인한 사용자 계정 이름입니다.

다운로드 된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해보면 ics 확장자의 iCalendar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에 캘린더 일정 정보들이 남겨 있습니다.

네이버 캘린더 가져오기

이제 네이버 캘린더 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로드한 구글 캘린더 일정 정보들을 네이버 캘린더로 불러오겠습니다.

네이버 캘린더 페이지에 접속하면 하단에 '환경설정'이라는 링크가 있습니다. 이 링크를 누르면 네이버 캘린더의 환경설정 페이지로 갑니다.

'알림설정' 탭으로 가보면 내 캘린더 목록이 나옵니다. 이 중에 다운로드한 구글 캘린더 일정을 불러올 캘린더의 '외부일정'에서 가져오기 링크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파일 업로드 항목에서 아까 다운로드했던 ics 파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ics 파일이 업로드되고 일정들이 선택한 캘린더에 반영됩니다.

네이버 캘린더 내보내기, 구글 캘린더 가져오기

반대로 네이버 캘린더의 일정을 내보내고 구글 캘린더에서 불러다 쓸 수도 있습니다.

아까 봤던 네이버 캘린더 환경설정 페이지의 '일정설정' 탭에서 캘린더의 '내보내기(백업)' 항목을 클릭하면 

캘린더의 어떤 일정들을 파일로 다운로드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체 일정을 다운로드할 수있고, 최근한달 혹은 기간을 설정해서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백업)' 버튼을 누르면 ics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구글 캘린더의 설정 페이지로 갑니다. (링크 : https://calendar.google.com/calendar/u/0/r/settings)

좌측 메뉴를 보면 '가져오기/내보내기' 메뉴가 있습니다.

가져오기 내보내기 페이지에서 가져오기 페이지를 보면, "컴퓨터에서 파일 선택"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클릭하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 버튼이 활성화되면 ics 파일로 저장되었던 네이버 캘린더의 일정이 구글 캘린더로 적용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