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Mac] 맥에서 fn 키 누르지 않고 F1, F2, ... 키 사용하도록 설정

by 왕 달팽이 2023. 3. 11.
반응형

맥북 키보드의 상단에는 macOS에 내장된 기능을 제어하는 키들이 달려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면의 밝기를 조절한다던가 현재 재생중인 음원이나 동영상을 조작하고 볼륨을 올리거나 내리는 등의 기능입니다. 맥북 프로의 일부 모델에서는 터치바가 탑재되어 이런 기능들을 키가 아닌 디스플레이로 표시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었는데요. 최신 맥북으로 돌아오면서 다시 펑션키로 바뀌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는 F1~F12 키로 동작하지 않고 macOS의 내장된 기능을 제어하도록 설정되어 있는데요. 개발환경을 이용할 때에 F1~F12키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 상황에서 매번 fn 키를 눌러서 F1~F12 키를 조작하는건 매우 불편합니다.

F1~F12 키 기본 동작 변경

fn 키를 누르지 않고도 맨 윗줄의 키가 표준 기능 키로 동작하도록 변경하려면 macOS의 설정을 변경해야합니다.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서 '키보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중간 부분에 '키보드 단축키' 메뉴가 있습니다.

단축키 창이 뜨면 왼쪽 아랫쪽에 '기능 키' 메뉴를 선택하면 "F1, F2 등의 키를 표준 기능 키로 사용"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활성화해주면 기능 키의 기본 동작이 F1~F2로 바뀝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