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등기부등본 열람 발급하기

by 왕 달팽이 2023. 3. 12.
반응형

요즘 왠만한 서비스들은 인터넷 페이지가 아닌 스마트폰 앱으로 가능합니다.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매물의 등기부등본을 열람해서 선순위 대출 같은게 있는지 근저당권이 잡혀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저는 최근 전세 계약을 하면서 확정일자를 받고 등기부등본을 다시 확인해볼 일이 있었는데요. PC 환경에서 등기부 등본 열람을 하려고 해봤든데 이것저것 설치만 많이하고 조회가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모바일 환경에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인터넷등기소 어플

'인터넷등기소'라는 앱을 이용하면 모바일에서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인터넷등기소' 앱을 검색해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열기'를 눌러서 앱을 실행해줍니다.

앱의 홈 화면에서 '부동산등기열람'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로그인을 하라고 뜨는데요. 인터넷 등기소에 가입되어 있으시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면 되고, 아니면 비회원 탭을 눌러서 비회원 로그인을 합니다.

저는 가입을 하지 않고 비회원 로그인을 하겠습니다. 전화번호와 임시로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입력한 전화번호와 비밀번호는 반드시 기억하고 있으라는 안내가 뜹니다.

확인 후 닫기를 눌러진행합니다.

다시 '부동산등기열람'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등기부등본을 조회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간편검색 / 소재지번 / 도로명으로 검색할 수 있는 메뉴들이 나옵니다. 

세가지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해서 등기부등본 조회를 할 부동산을 조회합니다.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부동산 등기부 등본을 조회하면 매물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주소를 보고 등기부등본 조회를 진행할 매물이 맞는지 확인한 다음 소유자 이름까지 확인한 다음 선택해줍니다.

매물을 선택하면 등기부등본을 어떤 형태로 조회할 것인지 선택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1) 말소사항 포함 : 말소된 사항을 포함한 모든 등기사항이 공시됨
2) 현재유효사항 : 말소된 부분을 제외한 현재유효한 등기사항만 공시됨

1번을 선택하면 말소된 사항까지 모두 포함되어 등기사항이 공시됩니다. 매물의 이해관계가 복잡한 경우 등기부등본의 내용이 길게 나올 텐데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2번을 선택하면 말소된 사항은 나오지 않습니다.

만약 말소된 사항까지 확인해야하는 경우라면 1번을 선택해서 진행합니다.

주민등록 공개 여부를 선택합니다. 특정인이 아닌 경우라면 '미공개'를 선택해 진행합니다.

모바일 등기부등본 조회도 마찬가지로 700원의 열람비용이 발생합니다. 신용카드나 휴대폰으로 결제합니다. 저는 네이버 페이를 통한 간편결제를 이용했습니다.

결제가 완료되고 '열람하기'를 누르면

이제 모바일로 등기부등본을 열람합니다. 전체 페이지까지 모두 열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