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Windows] 크롬 브라우저 다크모드 설정하는 방법

by 왕 달팽이 2023. 3. 13.
반응형

스마트폰에는 다크모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앱의 테마를 어둡게 해서 디스플레이가 소모하는 전력량을 줄이고, 장시간 디스플레이를 볼 때 발생하는 눈의 피로도 줄이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에서는 다크모드를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PC에서도 다크모드를 설정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로 많이 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도 다크모드를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 자체에서 앱을 어둡게 표시하도록 다크모드를 설정하는 방법과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중 다크모드 테마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웹 페이지의 테마를 강제로 어둡게 만드는 실험적인 방법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글 창을 띄우면 이렇게 생겼는데요. 이 화면에 다크모드가 적용되도록 설정을 바꿔보겠습니다.

윈도우 설정으로 다크모드 설정하기

윈도우의 설정으로 크롬 브라우저를 포함한 여러 앱들에 다크모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Windows 설정'을 띄워서 '개인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왼쪽에 표시되는 메뉴들 중 '색'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의 앱들에 적용될 색상 관련 설정들이 나오는데요. 오른쪽 섹션에서 '기본 앱 모드 선택' 항목을 어둡게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윈도우 설정 앱의 배경도 흰색에서 검은색으로 변경됩니다.

참고로 기본 앱이란 윈도우에서 관리하고 있는 브라우저, 미디어 플레이어, 이미지 뷰어 같은 기본적인 프로그램들을 의미합니다.

설정을 변경하고 다시 구글 검색창을 띄워보면

구글의 검색화면이 다크모드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제 경우 기본 브라우저로 크롬이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윈도우의 기본 앱 설정 값 다크모드가 크롬에 반영되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으로 다크모드 적용

기본 앱 설정 변경을 이용한 다크모드 적용 방법 말고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중 다크모드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크롬의 테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크롬의 주소창 오른쪽에 있는 점 세개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 중에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크롬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 색션에 있는 메뉴 중에 '모양' 메뉴를 선택합니다. 오른쪽 섹션에 나오는 내용 중에 '테마' 항목 쪽에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누르면 크롬 웹 스토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크롬 웹 스토어에서 'Dark Mode'로 검색을 해보면 크롬에 다크모드를 적용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로 나온 확장 프로그램 들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설치해보면

역시나 배경이 어둡게 처리된 구글 검색창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강제로 모든 페이지를 어둡게 만들기

크롬의 영역은 모두 다크모드가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웹 페이지들은 여전히 흰색 배경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의 홈 화면을 띄워보면

배경이 흰색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크롬의 다크모드가 브라우저 영역을 어둡게 했지만 브라우저가 띄우는 웹 페이지의 경우 웹 페이지에 적용된 디자인이 적용되므로 여전히 흰색 배경에 검은색 글씨로 나오는 것입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이것도 다크모드로 바꾸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크롬은 브라우저에 뿌리는 컨텐츠까지 다크모드를 적용할 수 있는 실험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소창에 chrome://flags 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검색창에 dark mode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크롬에 적용할 수 있는 Experiments 기능 중에 Auto Dark Mode for Web Contents가 나옵니다. 이 항목의 설정 값은 Default 인데요. 이걸 Enabled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Relaunch 버튼을 눌러서 웹 브라우저 전체를 재시작 해줍니다.

그러면 흰색 배경으로 출력되던 웹 페이지들의 배경이 강제로 검은색으로 변경되어 출력됩니다.

물론 강제로 변경된 것이기 때문에 약간은 어색할 수 있고, 웹 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이미지 컴포넌트들이 다크모드용으로 변경되지는 않기 때문에 UI, UX 가 다소 불편해질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텍스트 위주의 웹 페이지의 경우 이런식으로 다크모드를 적용해서 눈이 덜 아프게 할 수는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