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 재테크

카카오뱅크 오픈뱅킹 등록하기 본문

Tech/앱

카카오뱅크 오픈뱅킹 등록하기

제로스 2020. 9. 6. 05:33
반응형

오픈뱅킹의 도입으로 하나의 은행 앱으로 다른 은행의 계좌에 대한 조회, 이체 등이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3개의 은행을 사용하려면 3개의 은행 앱을 설치해야했던 불편함에서 하나의 은행 앱으로 나머지 은행들의 계좌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픈뱅킹

2019년 10월 은행권이 공동으로 오픈뱅킹 시범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하나의 앱 내에서 타행 계좌 조회와 이체 등이 가능한 금융서비스입니다. 사전 등록만 하면 농협 은행 앱으로 국민은행 계좌를 관리할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오픈뱅킹의 도입으로 하나의 은행앱뿐만 아니라 핀테크 기업들이 제공하는 앱으로 은행 계좌들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그 동안 참가 은행으로만 데이터를 타 기관에 제공해왔었습니다.

카카오뱅크가 이번에 선보이는 오픈뱅킹 서비스는 '내 계좌' 관리 기능과 '가져오기'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른 은행 계좌를 등록해 잔액을 확인하고, 등록된 다른 은행 계좌에 있는 잔액을 카카오뱅크 계좌로 가져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위해서 카카오뱅크 앱 내에서 '내 계좌'를 선택, '다른 은행' 계좌를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오픈뱅킹 등록

카카오 뱅크 앱을 실행하고 오픈뱅킹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메뉴 상단에 '내 계좌'를 선택합니다.

'다른은행'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직 타행계좌가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무것도 떠 있지 않습니다. 

'다른은행 계좌등록'을 선택해서 오픈뱅킹 등록을 하겠습니다.

모든 계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오픈뱅킹에 대한 안내가 나오고 서비스 약관 동의를 받습니다.

등록되어 있는 휴대폰번호와 이메일이 맞는지 확인하고 동의한다음 진행합니다.

전산망에서 조회할 수 있는 1금융권 계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등록불가라고 나오는 계좌는 휴면계좌이거나 다른 이유로 카카오뱅크에서 오픈뱅킹을 통해 사용할 수 없는 계좌입니다.

카카오 뱅크에 등록할 계좌를 선택하고 약관 동의를 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오픈뱅킹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아까 아무것도 안나왔던 화면에서 등록한 계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오픈뱅킹 아쉬운점

카카오뱅크의 오픈뱅킹 서비스는 '계좌 잔액 조회' 기능과 '가져오기' 기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다른 은행 앱에서는 계좌의 거래 내역까지 조회가 가능했었는데요. 카카오뱅크의 앱에서는 거래 내역 조회는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픈뱅킹 서비스의 후발주자로 참여했는데 기능이 다른 은행에 비해 적다는게 참 아쉽습니다. 

카카오 뱅크를 주거래 은행으로 사용하면서 회사에서 급여 통장을 타행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편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그렇지는 않아서 아직까지는 다른 은행의 오픈뱅킹 서비스로 이용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Tag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