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 및 사용법, 삭제 방법

by 왕 달팽이 2021. 4. 1.
반응형

2020년 12월 10일부로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었습니다. 이제 공인인증서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고, 기존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어 사용됩니다.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변경되면서 네이버와 카카오 등 주요 플랫폼에서도 사설 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네이버 인증서는 네이버에서 발급하는 민간 인증서입니다. 원래 공인인증서의 역할을 했었던 공동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네이버의 사설 인증서입니다. 일단 발급받으면 3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본인인증 및 서명 등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네이버 인증서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점점 다양한 정부기관과 서비스 등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인증서는 만 14세 이상 사용자 중 실명 아이디 하나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여러개의 계정을 만들 수 있는데요. 여러개의 실명 계정 중 하나의 계정에만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다른 아이디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기존에 발급받은 다른 아이디의 인증서는 삭제해야합니다.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혹은 iOS의 네이버 앱이 필요합니다. PC를 통해서 발급받으려면 네이버페이에 네이버에서 만드는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해야합니다.

모바일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 받으려면 '네이버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선 네이버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hn.android.search&hl=ko

애플 앱 스토어 : apps.apple.com/kr/app/%EB%84%A4%EC%9D%B4%EB%B2%84-naver/id393499958

네이버 앱을 실행한 다음 메인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내 서랍'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서랍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인증서'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페이지의 중앙에 '인증서 발급하기' 항목을 클릭해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만약 인증서가 이미 발급되어 있다면 저 부분에 발급받은 인증서의 정보가 나올껍니다.

본인확인 약관에 동의하고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지문 인식 등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생체 정보를 이용해서 네이버 인증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네이버 인증서가 발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첫 발급시 네이버 페이 포인트 1천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한, 인증서를 안 써본 친구가 없도록 추천한 친구가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추천한 사람과 추천 받은 사람 모두에게 네이버 페이 포인트가 천원씩 지급됩니다. 친구 추천 이벤트는 총 5명까지 가능합니다.

모바일 네이버 인증서 삭제

이번에는 네이버 인증서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네이버 앱을 실행한 다음 메인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내 서랍'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서랍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인증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현재 발급받은 인증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시간과 남은 유효기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정보가 출력되는 화면 오른쪽에 '관리하기'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를 삭제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삭제하기' 버튼을 눌러서 삭제를 진행합니다.

"선택한 기기 또는 브라우저에 발급된 인증서를 삭제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확인'을 눌러 진행하면 "선택한 네이버 인증서를 삭제(무효처리)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인증서가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페이지로 다시 찾아들어가도 기존에 발급받았던 인증서는 지워지고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