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 및 PC 저장하기

by 왕 달팽이 2021. 4. 2.
반응형

작년까지 사용되던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어지고 민간 인증서들의 사용이 확대되면서 네이버와 카카오, PASS 등 다양한 기업과 회사들이 자신들만의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네이버 공동인증서의 발급과 PC 저장하기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PC 발급

기존에 사용하던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는 발급을 받고 생성된 인증서 파일을 PC에 저장하거나 USB, 스마트폰에 저장해서 가지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의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네이버에서 만드는 웹 브라우저인 '웨일(Whale)'을 설치해야합니다. 웹 브라우저에 네이버의 인증서를 복사해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에 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 및 사용법, 삭제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색창에서 웨일을 검색해서 다운로드합니다.

뭐 이렇게 생겼는데요. 평소에 네이버 서비스들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써볼만합니다. 속도도 제법 빠르게 나오고요. (크로미움 기반이라서 크롬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네이버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네이버 메인의 프로필 부분에 '내정보'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내 인증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인증서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스마트폰 네이버 앱에 이미 인증서를 받아놓아서 위 화면처럼 뜨는데요. 뭐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웨일 브라우저에도 인증서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서 웨일 브라우저용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받습니다.

통신사 인증을 받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웨일 브라우저용 네이버 인증서가 발급받아집니다. 

모바일에 받은 네이버 인증서를 PC에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PC에 설치된 웨일 브라우저에 인증서를 발급받는 형식입니다. 웨일 브라우저에 발급받은 네이버 인증서는 스마트폰 네이버 앱에 받아 놓은 인증서와 다르며 유효기간도 다르게 카운트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인증서가 아직은 웨일 브라우저에서만 다운로드되기 때문에 약간 불편할 수는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