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네이버 전자문서 - 네이버 앱으로 국민건강보험 안내 받기

by 왕 달팽이 2021. 4. 3.
반응형

네이버가 새로운 알림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네이버 앱을 통해 세금 고지서 등을 받고, 네이버 페이를 이용해서 세금을 납부 할 수 있는 '전자문서' 기능입니다. 전자문서가 도착하거나 납부 기한이 다가오는데 아직 미납 상태인 세금 고지서가 있는 경우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네이버 앱으로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전자문서에 알림 신청을 하기 되면 해당 전자문서가 도착했을 때, 네이버 앱과 이메일 등으로 알림을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종이로 인쇄되어 전달되는 문서들을 네이버 앱으로 대체해서 불필요한 종이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전자문서를 이용하려면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은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및 사용법, 삭제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전자문서 사용하기

우선 네이버 전자문서 페이지로 접속해야합니다. 

네이버 앱의 메인에서 우측 상단 '내 서랍' 메뉴를 클릭합니다. 내 서랍 화면 우측 상단에서 '인증서' 버튼을 누릅니다. '인증서'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전자문서'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내 전자문서' 항목에 "현재 신청한 전자문서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 아래에 '전자문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앱에서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전자문서들의 목록이 나옵니다.

지금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신청하면 이벤트에 자동응모된다고 하네요. 일단 국만건강보험공단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네이버 서비스를 통해 각종 안내문과 통지서 등을 고지하려면 필수 약관에 동의를 해야합니다. 필수 동의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전자문서 신청이 완료됩니다. 굉장히 쉽고 간편합니다.

그러면 아까 없었던 '내 전자문서' 항목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방금 추가되었기 때문에 아직 전달된 문서는 없습니다. 

나중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저에게 문자를 보내면 여기에 항목이 추가되고, 네이버 앱에서 스마트폰 알림으로 알려주게 됩니다. 전송받은 전자문서 내용을 역시 네이버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자문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인증서 발급시 본인확인을 거쳐야합니다. 비밀번호와 생체인증 등을 확인해서 본인인증을 거친 다음 전송된 전자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런 전자문서에 지방세, 자동차세는 물론이고 범칙금 고지서,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 알림 등 다양한 문서, 고지서를 신청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