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QR 체크인 백신접종 증명 활성화

by 왕 달팽이 2021. 7. 16.
반응형

코로나 바이러스로 식당에 출입할 때마다 'QR 체크인' 기능으로 전자 출입 명부를 기록하는게 일상이 되었습니다.

네이버 QR 체크인

네이버 QR 체크인을 설정하기 위해서 네이버 앱을 실행합니다.

상단에 있는 'QR 체크인' 버튼을 누르거나 '흔들어 열기' 기능으로 QR 체크인 화면을 활성화 시킵니다.

그러면 평소에 사용하던 QR 체크인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는 'COOV 코로나 19 백신 접종 여부' 값으로 '미접종'이라고 뜹니다. 사실 저는 백신 접종을 했는데요. 아직 네이버 QR 체크인에 연결이 안되어 있어서 이렇게 뜨고 있습니다. '접종 여부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서 접종 여부를 연결합니다.

백신 접종 증명을 해주는 COOV 앱과의 연결이 필요한데요. 여러가지 개인정보 수집 동의가 필요합니다. (필수)라고 되어 있는 항목들을 선택해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네이버 휴대전화 인증을 거쳐야합니다.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 요청을 합니다. 인증을 거치면 '집합시설 출입을 위한 QR체크인' 페이지가 뜨고 접종 기록을 확인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QR체크인 하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제 QR 체크인 화면에서 COOV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QR 체크인

카카오톡 QR 체크인 기능을 오픈합니다.

마찬가지로 백신접종 증명을 할 수 있는 시스템과 연동이 되어 있지 않아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 항목이 미접종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QR 체크인의 하단에 '접종 정보 불러오기' 버튼을 눌러서 COOV 시스템과 연동을 진행합니다.

[필수] 항목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인증 절차를 완료하면 카카오톡을 통해 코로나 19 예방접종증명서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라이언이 따봉을 날리고, 어떤 백신을 맞았는지 접종일이 언제인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카카오톡 QR 체크인 화면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에 접종완료라고 뜹니다. 그리고 QR 코드에도 COOV 마크가 뜹니다. (사실 COOV 마크가 뜨면서 QR 인식 실패율이 올라간다는 소문이...)

ps. 이거 사용하니까 QR 인증에서 '인증되었습니다'라는 음성대신 '백신을 접종 14일이 지났습니다'인가.. 다른 음성이 나오더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