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앱

구글 계정 2단계 인증 활성화하기

by 왕 달팽이 2021. 7. 15.
반응형

구글 2단계 인증

구글이나 네이버 계정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웹 사이트들마다 별도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받도록 관리되었는데요. 요즘은 구글 계정, 페이스북 계정,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이나 네이버의 계정과 비밀번호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단순히 비밀번호 입력뿐만아니라 2단계 인증까지 해놔야 안전하게 계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2단계 인증이란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후, 추가로 검증과정을 거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은행거래에서 통장 비밀번호와 공인인증서 이외에도 OTP나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받는걸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더라도 로그인 할 때 추가로 인증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보안사고의 발생 위험이 현저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2단계 인증을 구현하기 위해서 휴대전화에 문자메시지로 인증번호를 전송한 후 전송된 번호를 입력하라는 식으로 많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혹은 네이버 앱이나 구글 앱을 통해 인증정보를 보내고 확인해달라고 요청을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2단계 인증 활성화

우선 구글 2단계 인증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크롬으로 구글 페이지에 접속하면 우측 상단에 계정 관리 버튼이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프로필을 누르고 'Google 계정 관리' 버튼을 눌러 계정관리 페이지로 넘어가겠습니다. (아니면 https://myaccount.google.com/ 페이지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왼쪽의 '보안' 탭을 클릭해보면 중앙 화면에서 '2단계 인증'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2단계 인증 설정이 안되어 있는 계정은 '사용 안함'이라고 되어 있을겁니다.

'2단계 인증' 메뉴를 눌러 진행합니다.

2단계 인증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나옵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구글 계정 설정을 바꾸기 위해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해달라는 요청이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확인을 받습니다.

현재 구글 계정이 로그인 중인 디바이스들의 목록이 나옵니다. 이 디바이스 중 하나는 손에 들고 있어야 합니다. '계속' 버튼을 눌러서 2단계 인증 설정을 진행합니다. 그러면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바이스들에 확인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메시지 탭에서 '예'를 선택하면 됩니다. iOS 디바이스의 경우 지메일 앱을 열고 메시지가 표시되면 예를 탭하면 됩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폰으로 진행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이런 메시지가 확인되면 '예'를 눌러줍니다. 방금 로그인했고, 로그인 한 기기의 이름과 위치 정보를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2단계 인증의 백업 옵션을 설정해줍니다. 휴대전화를 분실했거나 2단계 인증 수단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백업 옵션을 이용해서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코드를 받아 로그인 할 수 있는 장치를 백업으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문자메시지로 인증코드가 전송됩니다.

이제 2단계 인증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어디에선가 구글 계정 로그인을 시도하면 등록한 기기로 확인 메시지가 날라오고 승인을 해줘야 구글 계정 로그인이 됩니다.

이제 구글 계정을 조금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