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MacOS에서 USB 드라이브 포맷하는 방법

by 왕 달팽이 2021. 11. 18.
반응형

USB 메모리를 폐기할 일이 있어서 드라이브 포맷을 진행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내 컴퓨터'를 통해서 바로 포맷할 수 있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제공되는데요. 아이맥이나 맥북에서는 포맷을 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찾아 들어가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1) macOS의 런치패드에서 '기타(Other)' 항목을 들어가보면 '디스크 유틸리티(Disk Utility)'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현재 마운트 되어 있는 USB 디스크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USB-DISK'라는 이름의 USB 드라이브가 확인되고 있는데요. 총 용량은 8.05GB이고 4.23GB가 사용중입니다. 현재 FAT32 포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메뉴중 '지우기(Erase)' 메뉴를 선택합니다.

3) USB 드라이브의 이름과 포맷을 바꿀 수 있습니다. macOS에서만 사용할 것인지 윈도우나 리눅스 등에서도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포맷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Mac OS Extended 혹은 'Mac OS 확장'이라고 적혀있는 포맷은 윈도우에서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Microsoft NTFS가 지원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포맷은 macOS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MS-DOS(FAT) 계열이나 ExFAT 포맷은 윈도우와 Mac OS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4) 지우기를 선택하면 포맷이 진행됩니다. 실행되는 중간에 USB 드라이브를 제거하시면 안됩니다. 금방 끝나니까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됨이라는 항목이 5.1MB로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파일 시스템의 메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인 것 같습니다. 포맷에 따라서 초기 사용 공간은 달라질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